책쓰기 실전 멘토
양은우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저자 입장, 출판사 입장. 독자 입장에서의 책쓰기 모두를 균형 있게 다룬다는 <들어가는 글>을 보니 무척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가 된다. 7권 이상의 책을 쓴 저자는 책 쓰기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모두 경험한 사람으로서 관념적이고 개념적인 시중의 책들에 의문을 품고 실용적인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책 쓰기는 '성공→자신감→큰 목표→노력→역량 발전→성공'이라는 긍정적 순환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와닿는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만큼 책 쓰기를 통해 큰돈을 번다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하며, 내가 쓴 책을 독자들이 읽고 누구 얘기구나라고 추론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예비 저자에게는 책 쓰는 것 자체를 포기하라고도 과감하게 말한다. 저자 본인이 쓴 책들을 자주 예시로 들어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들을 전수하니 내가 책을 낸다 해도 겪을 만한 과정들이라 생각되었다.

먼저 '책 쓰기'에 대해서는 주제 선정 방법과 우선순위를 정하고, 콘셉트와 유사 도서, 경쟁 도서를 살펴본다. 목차와 제목을 정하는 방법도 예시를 들어 보여주니 이렇게도 배열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목차 만들기의 팁'도 들어 있는데 가장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보통 강연들이나 수업에서처럼 글쓰기에 책쓰기에 대한 팁과 어떤 글일 읽고 싶은 매력적인 글인지를 얘기하지만 그에 그치지 않고 출판사 투고하는 법과 계약에 대해서도 나와 있다. 이런 부분들은 왠지 평소 정보를 잘 습득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눈여겨보며 읽었다. 전자책과 종이책의 인세가 다르다는 것, 한 번 계약된 원고는 평생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기간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책을 출간하고 나서도 홍보 방법에 대해서도 짧게 나오니 책 쓰기의 모든 면을 다 본 것 같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