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고백록 현대지성 클래식 2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 (confession) = 3I (Identity / Innovation / Ideal)

고백록에 대한 나의 결론이다.

 

즉 고백록은  다음의 세가지 질문에 대한 톨스토이의 진솔한 대답이다. 

나는 누구인가? (Identity) 

나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Innovation)

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Ideal)

 

1. Identity

고백록은 나에 대한 정체성 찾기다. 정체성은 '나는 누구인가?'의 질문에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일이다. 예를 들면 '나는 창의적인 예술가다' 와 같은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을 가졌던 톨스토이가 적지 않는 나이에(51) 이러한 고민에 빠지게 된 것도 흥미롭다.

고백록은 회심이다. 회심(回心, conversion)이란 마음을 돌이키는 것이다. 죄를 향해 나가다가 삶의 방향을 바꾸어 성장하는 과정이 바로 회심이다. 아이덴티티가 없으면 회심의 바람이 가슴속에 불어오기 마련이다. 가슴은 텅 비고 어디로 가야 할지  혼란스럽다. 톨스토이는 말했다 "나의 삶은 정지되어 버렸습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은 후에 다시 일어서서 전진할 수 있었다.  

 

2. Innnovation 

고백록은 톨스토이 혁신의 신호탄이다. 마음이 허락하는 변화를 한다. 마음이 가는 곳으로 간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자신의 마음을 가장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그런 변화일 것이다. 철저한 자기 고백과 그를 통한 깨달음은 그의 위대한 창작의 저수지가 되었다. 인생과 사상과 작품의 큰 전환점을 이루었다. 이른바 '톨스토이즘'의 탄생이다. 소설가 이전에 사상가, 종교예술가, 도덕가, 교육자라는 수식어를 갖게 된다. 마지막 소설 <부활>의 네흘류도프는 곧 톨스토이 자신의 모습이다. 진정한 신앙인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된다.

 

3. Ideal

고백록은 이상주의다. 톨스토이가 말하는 삶이란 지상에서 하느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일이다. 실천 가능성에 많은 우려가 따른다. 빈부와  신분의 격차가 없고, 자유, 도덕, 신앙의 꿀이 넘치는 사회를 지향하고 신앙과 이성의 균형을 이루고 예수의 가르침을 가지고 살되 그것이 이성의 기준에도 부합되는 삶. 즉 진리에 충만한 삶을 지향한다. 톨스토이 자신은 토지를 나누어 주고 농민과 함께 생활을 하는 등 최선의 실천을 경주했다. 톨스토이는 또한 영원히 사는 삶을 선택했다. 그것은 곧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사는 삶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톨스토이처럼 하지 못했다. 이상주의에 그쳤다는 비판을 받는 것이 옥에티이다. 

 

* 장 자크 루소 <고백록>, * 성 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록>를 더불어 읽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