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
마커스 버킹엄.애슐리 구달 지음, 이영래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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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서라서 성과를 내는 기업에 관련되었기에 당연한 구체성과 통계치 그리고 현실적인 조언들이 빼곡히 담겨있길 기대한다면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은 맞지 않는 옷이다. 그 흔한 통계치도 없으며 글도 두리뭉실하고 조언조차도 막연하다.

 

그래도 느낌 있다.”

 

중심에는 지금이라는 키워드가 숨어 있기에 가치를 둘 수 있다.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에서 말하는 모든 주제는 명확한 현실감 안에서 이루어진다. 자연스레 목표가 지금 상황에 불편함이 보이고 이것을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이나 행동이 바로 글로 표현된다. 독자는 책안에서 바로 습득하면 끝이다. 미루거나 새로운 학습을 할 이유가 없다.

 

 

9가지라는 키워드를 정해 놓긴 했지만, 한 주제에 쉬는 구간을 만들 정도로 같은 이야기를 구분해 놓았기에 어디를 먼저 읽어도 상관없어 보인다. 다만, 지금의 모습이기에 독자 스스로 자괴하거나 곧바로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지 않았으면 한다. 결론적으로 더 좋은 책과 전략과 강의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콘텐츠 측면에서 강의나 애니 같은 영상을 만나면 더욱 흥미로울 거 같아 도서로 접하기엔 다소 아쉽기도 하다.

 

일에 관한 9가지 거짓말의 강점은 어디를 보든 현재 시각에서 기업, 고객, 개인 그리고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변화를 쉽게 전달하고 있다. 몇 권의 경영잡지 혹은 몇 번의 강연에서 현재라는 구심점 안에서 정제되고 잘 조합된 도서라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분명 지금 위치에서 달라지는 한 부분은 찾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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