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부터 저자는 평발, 내장 기관의 압력 조절, 유전적 기질, 잘못된 근육 운동 등으로 일어나는 허리디스크의 다른 원인을 상세히 알려준다. 차분하게 맛보기가 지났다 싶으면 바로 척추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 아닌 이유가 나온다. 점점 늘어나는 호감은 학술용어나 중간중간 나오는 연구결과에 더해 누구의 처지가 아닌 쉽게 원리를 설명하는 저자의 진정성이란 생각이 들었다.

 

직면하게 되는 척추에 대한 이해는 통증을 이해하고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는 시간을 갖게 했다. 하지만, 디스크는 수술이 최선이 될 수 없고 자세, 습관 등에 있어 알고 있던 오해를 하나씩 바로 잡아주는 부분까지가. 나에겐 딱 좋았을 거 같다. 갑작스럽게 디스크를 망가트리는 음식에 카페인이 언급되니 순간 불편함이 행동으로 보였다. 한동안 앞부분만 다시 볼 만큼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결국은 내 생활을 다 고치고 식습관까지 다 고쳐야 허리 건강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다음 장에 자신이 없었는지 바로 넘어 결론에 해당하는 척주 움직임에 좋은 운동과 망치는 운동 자세들을 먼저 보게 되었다. 역시 잘 표현된 운동 동작 사진으로 직접 해보기도 하고 도움을 받은 거 같다는 착각을 받을 만큼 만족도가 높았다. 이후, 책을 읽기보다는 사진을 따라 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시간이 흐르니 다시 읽지 못한 ‘5장 진짜 통증과 가짜 통증을 구별하라를 읽을 마음이 생겼다. 읽고 나니 알게 되었다. 저자가 고마웠다. 사람을 생각하는 전문가인 줄은 알았지만, 이렇게 환자의 마음을 제대로 파악한 후 적절하게 책에 담아낸 노력과 마음이 정말 고마웠다.

 

사실 난 환자보다는 일반적인 교정이 필요하고 어쩌면 미래에 허리로 고생할지 모르는 일반인에 불과하다.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간 감동으로 다시 절실하게 책을 읽게 되니 이제는 다리 꼬기를 하지 않거나 적절한 음식을 고르는 정도처럼 가능한 것부터 실행해 오고 있다. 단순 치료가 아니라 환자의 심리까지 살핀 당신은 허리디스크가 아니다를 만난 건 정말 올해 하반기의 좋은 인연이라 생각한다. 저자의 새로운 신간이 나온다면 제일 먼저 사들이고 싶다.

 

 

 

#이창욱 #당신은허리디스크가아니다 #쌤앤파커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