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 세계를 장악한 글로벌 파워 엘리트 389명
피터 필립스 지음, 김정은 옮김 / 다른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세상을 지배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궁금해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란 지속적인 의문에 대한 해답을 보여줄 설렘이 있는 책 자이언트. 그리고 시작된 파워엘리트와 그들과 공생관계에 있는 기관의 구체적인 학력을 비롯한 업무 현황은 누가 봐도 핵심 권력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구체적이고 강한 주장이 돋보인다. 처음에는 혼란이 컸다. 389명의 개인신상을 굳이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야 하는지, 도서라는 개념에서 대중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자 하는지 의문도 들었다. 대부분 내용이 보고서 형식에 적합하고 크게 언급된 내용도 적었기 때문에, 읽기를 멈추고 생각하거나 다른 경제도서를 통해 부족함을 채워나가며 책을 읽어나갔다. 앞선 노력에도 보고서 내용이 단순 자료라서 쉽게 읽는 게 맞는데 그게 참 어려웠다.

 

오래 걸린 책이다. 포기하고 싶지 않은 책이었다. 하지만, 오해가 많은 책이다. 혹시라도 자이언트의 착한 의미를 찾고 싶다면 ‘7장 거대한 힘에 맞서다: 민주주의 운동과 저항을 먼저 읽기를 권하고 싶다. 그런데도 불편하다면 자산규모 혹은 학력, 직책을 하나만 정해서 분류하거나 체크하다 보면 쉽게 자금흐름 같은 경향이 보일 것이다. 일반인이 파워 엘리트에 관심 가질 이유는 사실상 없으며, 흥미를 느끼더라도 그 자체를 넘어 새로운 이슈를 이어나가긴 힘들다.

 

자이언트는 공생관계라는 의미를 가장 잘 알게 해주는 책이다. 강한 울림이 없더라도 요즘 보기 드물게 정직하고 정확한 적나라한 핵심 권력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기에 가치 있다. 어려운 주제를 정직한 시각에서 핵심 주제만을 담백하게 담아내고 있기에 한 번의 가치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