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
필리프 J. 뒤부아 외 지음, 맹슬기 옮김 / 다른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낯선 새들의 행동들이 보이는데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새들에 대한 관찰과 인간에 대한 저자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인상적이다. <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 >은 우리 모습들이 크고 작게 투영되고 새를 통해 쉽게 이해되도록 풀어 쓰여 있다. 작은 분량에 비해 중압감이 크다. 어쩌면 하루하루를 잊고 사는 나에게 지금을 선사해 주니 머릿속이 어수선할 뿐이다. 처음엔 나는 조류와 친하지 않아.”라며 책을 등한시했다. 그런데 갈매기처럼 새하얀 책표지와 살짝 엿보이는 푸르른 파랑이 다시 심장을 떨리게 했다. 그나마 익숙한 철새에 대한 회상처럼 들리는 잔잔한 글 안에는 분명히 나 자신이 들어가 있었다.

 

제목처럼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일 뿐인데 그 울림이 너무나 크다. 저자는 한 장을 마무리 할 때마다 여운이나 혼란이 아닌 정리를 해준다. 작은 마침표 같은 마무리로 안정되는 마음을 느끼게 된다. 다시 다음 장 다음 새들로 넘어가 보면 어느새 난 어린 시절 혹은 오늘 있었던 고객과의 대화에 상한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어제 만난 친구에게 지니고 다니던 < 새들에 관한 짧은 철학 >을 선물로 주었다. 새 책을 사주고 싶었는데 그럴 시간이 없어 아쉬웠지만 힘들어하는 그 친구도 작지만 내가 본 희망을 함께 공유하면 좋겠다. 나에겐 아날로그 감성처럼 툭툭 만지고 들쳐 보는 예전부터 알고 지낸 소품 같은 책이다. 많은 분께 지속적인 희망을 선사하는 명저로 이어가길 희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