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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의 생각법; 시프트 - 크리에이터를 위한 관점 전환의 기술 ㅣ 이상인 디자인
이상인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6월
평점 :
지금 시대는 대량생산의 시대가 아니다.
누구나 똑같은 제품을 쓰고, 똑같은 옷을 입고,
똑같은 행동을 하는것은 이제 구시대적 발상이 되어버렸다.
선택해야 할 선택지가 많아지자 이제 어떻게
차별화를 줘야 할 지가 중요한 세상이 되었다.
이 말인 즉슨 디자이너가 어떻게 인간을 이해하여
만족을 주는 디자인을 할 것인가와 연결된다.
취향의 문제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디자이너, 다시 말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법을
앎으로 해서 앞으로의 세상을 이해하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이상인 씨라고 미국 디지털 디자인계에서 유명한
한국인 디자이너이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고도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변화하는 세상속에서의
디자이너와 디자인의 역할을 자신의 관점으로 설명한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점과 점을 잇는 선의 역할이라고
정의하는 저자는 '선'으로써의 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의
생각을 책 속에 닮고자 하였다.
디자이너의 생각법, 디자이너의 시선, 디자이너가 리더가
되었을 떄의 역할 등의 챕터를 거치면서 독자는
디자이너가 그냥 외관만 이쁘게 만드는 사람이 아니구나,
다양한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트렌디하면서도
목적에 맞는 결과물을 실제로 구현해내는 사람이라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내용중 '디자이너와 일 잘 하는 방법'은 사실 다른 직군과 별 다를게 없다.
함께 논의하고, 서로 차이가 있는 부분은 조정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통해 목적을 달성한다.
뭐 특이할 것이란게 없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고, 싱거운 이야기이다.
그러나 기업을 위한 시스템 솔루션이 잘 갖춰져 있고, 개인주의가 대세가 된 요즘
저자같은 디자이너처럼 소통하면서 협업하는 역량은 많이 쇠퇴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대의 디자이너의 협업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너무나도 당연한 역량은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읽다보면 디자인이란 행위 자체가 상당히 철학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작업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손에 잡히지 않는 형태를 사람을 이해함으로써
현실적인 실체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재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 읽으면
가장 좋겠지만
한 분야에서 오래 근무했던 사람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그 이유는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사람들이
디자이너의 유연하고 크리에이티브한 관점을 현재 하는 업무와 연계한다면
보다 다양한 결과물을 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점점 차별화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제 남들과 똑같이 대량으로만 만들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몇년째 매출이 제자리이고, 매번 똑같은 마케팅 방법 등을 해도
고객이 늘지 않을 때,
이럴 때 디자이너의 실제 생각법을 이 책 한 권으로 들여다 볼 수 있다면
남들과 다른 결과물을 내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기계발 #디자이너의생각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