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과학 탐정 홍대용 블랙홀 청소년 문고 18
윤자영 지음 / 블랙홀 / 2021년 2월
평점 :
품절




조선과학탐정 홍대용은 조선후기 활동했던 실학자 홍대용의 연구와 사상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픽션인데요.

현 고등학교 과학선생님이 집필하셔서 그런지  사건을 과학적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이 자세히 풀어져 있어서 좋더라구요. 


홍대용은 동양 최초로 지구자전설을 주장한 조선 후기 실학자로 양반가 자제라 쉽게 벼슬길에 오를 수 있지만 이를 마다하도 청나라길에 올라 천리경을 접하고 서양의 선진 과학 기술을 먼저 경험해본 그는 집안에 개인 천문대를 세우고 혼천의를 개량할 만큼 천문학과 과학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담헌정탐단은 홍대용의 호인 담헌을 따서 만든 정탐단이에요. 탐정단과 같은 의미지요.

소년 유생 홍대용과 서자출신의 관찰하고 직접 실험해보는 것을 좋아하는 유생 아산, 남장여인 선화와 백정 육손이의 집한은 담헌정탐단이 엄격한 신분제의 조선시대에서 신분과 나이 성별의 벽을 허물고 모두 평등하다는 것을 먼저 선보였다고 할 수 있어요.


홍대용과 담헌 정탐단이 조선 방방곡곡을 다니며 억울한 이들의 원한을 풀어주는 과정에서 조선의 역사뿐 아니라 과학을 접목해서 풀어주고 있다보니 역사와과학을 동시에 배우면서 추리하는 과정이 흥미진진해서 아이가 재미있게 읽으면서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