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연발효빵 - 천연 효모가 살아있는 건강빵, 개정판
고상진 지음 / 리스컴 / 2022년 5월
평점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 100세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삶 속에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단순하게 빵 만들기만 나열하지 않고, 빵의 발효 원리로 천연 효모가 살아있는 건강 천연 발효빵을 소개하고 있다. 천연효모와 천연 발효빵을 만들 때 가장 많이 쓰이는 1) 곡물가루를 이용한 발효종 2) 탄수화물의 전분질을 이용한 발효종 3) 생과일을 이용한 발효종 4) 말린 과일을 이용한 발효종 5) 채소를 이용한 발효종, 우리 주변의 다양한 제철 신선 식재료를 이용해 발효종을 만들고 또 그것을 발효시키는 과정을 삽화와 빵을 만드는 방법의 레시피로 구체적인 설명을 함으로써 천연 발효빵을 만들고자 하는 독자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천연발효종을 직접 만들어 인공적인 이스트나 제빵 개량제 등 합성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 100% 건강빵인 천연 발효빵을 만든다는 게 신기하기만 했다. 천연 건강빵을 먹음으로써 한껏 건강해지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줄듯했다. 빵 만드는 도구 및 기본 반죽까지 빵에 대한 모든 것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요리똥손들도 충분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단팥빵, 소보로빵, 베이글, 모닝빵, 크루아상을 비롯하여 견과류와 곡물이 듬뿍 들어간 웰빙빵, 과일과 야채가 가득한 과일야채빵, 나라별로 독특한 천연 발효빵도 모양과 맛이 제각각인 다양한 빵들을 삽화를 통해 만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천연발효빵은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맛이 오랫동안 유지되며 방부제 없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고 천연재료를 쓴다는 게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고 장운동을 조절하고 변비와 설사 예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항암효과까지 얻게 되는 이점이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기본 반죽 만들기와 PLUS TIP까지 그리고 상세한 레시피와 함께 처음부터 반죽 과정과 발효시키기까지 적나라하게 설명하고 있다. 빵을 반죽하는 방법은 비슷비슷해서 기본을 잘 익혀두면 여러 가지 빵을 만드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듯하다.
뉴요커의 아침식사인 베이글은 발효를 마친 반죽을 끓는 물에 데쳐 오븐에 구운다는 게, 터키인에게 사랑받는 국민간식인 시미트는 흑설탕을 섞은 물에 반죽을 담갔다 꺼내 오븐에 구운다는 그간 몰랐던 새로운 지식을 획득(?) 할 수 있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여러 빵들 중 빵 속에 카레를 넣고 빵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겨낸 일본풍 카레빵과 우리나라 청국장과 같은 인도네시아 전통발효식품 템퍼빵은 어떤 맛일지 특히 먹어보고 싶었다.
다양한 재료로 재료의 본연의 장점을 살리면서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전통 발효빵 만들기를 시도하여 22년도 새로운 취미생활로 베이킹을 시작해 봐야겠다. 천연발효종의 맛과 향 그리고 빛깔까지 고려하면서 시중에서 파는 빵과는 차원이 다른 천연발효빵 만들기에 도전해 보고, 빵 만들기에 익숙해지고 맛도 제법 흉내 낼 수 있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나눔을 하며 천연발효빵의 매력을 널리 전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