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K에디션 코린이를 위한 코인의 모든 것 - 한 권으로 끝내는 암호화폐 투자가이드 ㅣ MK에디션
매경이코노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코인 커뮤니티에서 비일비재하게 쓰는 인터넷 용어를 살펴보면 코린이는 '코인 + 어린이'의 합성어로 코인 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빗코는 비트코인 단위 BTC를 한국어로 부르는 말, 이더는 이더리움 단위 ETH를 줄여 부르는 말,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코인, 잡코인은 시가총액도 적고 거래소에 상장한 지도 그리 오래되지 않은 코인, 김치코인은 한국 코인 사업자가 상장한 코인, 엽전은 1코인 가격이 원화로 10원 미만인 암호화폐, 동전은 1코인 가격이 원화로 10~999원 사이에서 형성된 암호화폐, 지폐는 1코인 가격이 원화로 1,000원이 넘는 암호화폐, 사토시는 비트코인을 세는 단위, 투더문(To the moon)은 코인 가격 급등을 기원하는 구호 등을 알 수 있다. 진성 코린이인만큼 책을 읽으며 위의 단어들이 너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졌다. 단어 하나하나가 모두 암호처럼 느껴져서 화폐 이름이 '암호 화폐'인 것이 크게 공감이 되었다.
암호화폐는 탄생부터 심오한 철학이 담겨있다고 한다. 즉 ‘화폐의 탈국가화’와 ‘개인의 프라이버시 존중’이다. ‘화폐의 탈국가화’를 살펴보면, 화폐는 아무나 발행할 수 있지 않다. 각국 화폐는 각국 중앙은행이 발행한다. 치명적인 문제로 화폐를 발행하는 주체인 국가가 화폐를 남발할 수 있다. 기축통화 발행국인 미국 역시 마음대로 달러를 찍어낼 수 있다. 1차 세계대전 후 연합국은 패전국 독일에 어마어마한 전쟁 배상금을 물린다. 이는 화폐 발행량 증가 → 초인플레이션 → 히틀러의 부상이라는 연결 고리로 이어졌다. 당시 무시무시한 인플레이션으로 경제가 어떻게 망가지고 또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어떤 고통을 겪는지를 목격한 경제학자 하이에크는 모든 문제의 근원이 국가의 화폐 남발이라고 생각했고 국가의 화폐 발행권 독점 때문에 오히려 경제가 불안정해진다고 본 하이에크는 1976년에 쓴 책 ‘화폐의 탈국가화’에서 “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민간 주체 누구나 화폐를 자유롭게 발행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했고 “중앙은행이 없는 세계야말로 바람직한 세계”라는 그의 결론이었다 한다. 그 주장은 경제 전반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사점을 우리에게 던져주었으며 일면 수긍할 수 있다고 본다. ‘화폐의 탈국가화’에 동조하고 미국이 주도하는 ‘달러 주도 금융’에 반기를 든 이들이 시도한 화폐 혁명의 결과물이 암호화폐라 볼 수 있다.
다음은 ‘개인의 프라이버시 존중’이다. ‘사이퍼펑크(Cypherpunk)’라는 단어는 ‘암호(Cypher)’와 ‘저항(Punk)’의 합성어다. ‘사이퍼펑크’란 ‘사회적, 정치적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암호 기술과 이와 유사한 방법을 활용하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한다. 사이퍼 펑크 운동은 히피 운동 이후 대표적인 반체제운동으로 평가받는다. 사이퍼 펑크는 커뮤니케이션 자유와 정보 평등을 통해 해방의 도구가 될 것으로 여겨진 인터넷이 오히려 전체주의의 도구가 됨으로써 인류 문명을 위협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실제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개인이 어디를 방문하고 무엇을 사고 어떻게 돈거래를 하는지가 모두 노출되기 시작했다. 직접적인 실시간 감시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생태계를 지배하는 정부나 기업 등이 개인의 인터넷 이용 정보 혹은 흔적을 고스란히 축적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관련 업체뿐 아니라 정부도 말 그대로 ‘빅브라더(정보를 독점해 사회를 관리하는 권력)’가 됐다. 필요에 의해 개인의 인터넷 이용 정보나 흔적은 정부나 기업 등이 원하는 형태로 얼마든지 추출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가전면적인 감시의 일상화’가 가능해진 셈이다.
저자의 글처럼 ‘화폐의 탈국가화’, ‘개인의 프라이버시 존중’ 등과 부에 대한 인간의 욕망이 결합하여 암호화폐에 대한 열풍이 바람직하든 바람직하지 않든 여러 방향으로 전 세계경제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인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준 책을 한 권 완독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코인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불가능했다. 코인 투자는 코인 관련된 몇 권을 책을 더 읽어 보고, 책 속에서 소개한 코린이가 알아야 할 필수 사이트들을 방문하여 코인의 세계를 탐험한 후 결정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