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테 잉글리시 구조론 기본수
안정호 지음 / 북트리 / 2020년 12월
평점 :
초등학교 때부터 필수교과목으로 선정되어 국어, 수학과 함께 국/영/수 필수교과목인 영어! 어린 시절부터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영어를 영어권 국가의 원어민들과 의사소통을 위해 배우기보다는 영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 공부한다. 교육 현장에서는 문법과 리딩, 리스닝 중심으로, 시험 변별력을 이유로 원어민이 실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난해난 단어와 숙어 외우기에 급급하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 원어민과 접촉하고 대화를 할 기회가 현저히 적다 보니 영어 스피킹 실력을 향상하고, 영어적 사고를 배우는데 상당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기업, 국가, 인적 교류가 증가하며 영어는 필수 아닌 필수인 상황에서 원어민에 뒤지지 않는 영어를 구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것에 대한 대답을 저자는 책에 풀이하고 있다.
구동사와 영어 숙어만 강조하는 대한민국 영어에서 고급회화와 능숙한 비즈니스 영어를 구사하기는 어렵다. 이 책은 Action verbs와 자동사로 구성한 다양한 문장을 소개해 한국인에게 특화된 새로운 문장을 체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는 성인의 생각을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중점으로 두기 이전에 논리적인 내용을 빛낼 수 있는 탄탄한 구조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원어민과 대등한 영어 구사실력을 위한 영어 구조론을 강조하고 있다.
책에는 다양한 예시문들을 도식화하여 가독성도 좋았고, 제시된 예문을 반복 연습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말하고자 하는 문장을 무수히 변형할 수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예를 들어, 주어(S) + 본동사(Vt) + 사물 목적어(O) + 전치사(prep) + 준동사(Viing) + prep(전치사) + 명사(n)
The marketing business department advertises the product for focusing on women's preference.
마케팅 사업 부서는 여성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제품을 광고했다.
주어(S) + 준동사(Viing) + 전치사(prep) + 명사(n) + 본동사(Vt) + 사물 목적어(O) + 준동사(p.p) + 전치사(prep) + 명사(n)
The branch office president focusing on customers assesses the budget bill created by the accounting department.
고객에 집중하는 지사장은 경리부에 의해서 만들어진 예산안을 평가한다.
중고교 시절에는 수능 영어 공부에 매진, 대학시절에는 토익, 토플, 토익 스피킹 같은 점수로 도식화된 시험 성적을 위한 영어 공부만을 하다 보니 막상 외국에서 외국인들과 교류할 때, 말하고 싶은 생각은 원대하지만 입안에서 맴돌 뿐 말은 7~8살 수준의 문장의 반복하여 구사할 수밖에 없었다. 이때 답답함을 많이 느꼈고, 실전회화 및 영작문 능력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절실함을 느꼈다. 실전 상황에서 영어에 노출되다 보니까 이후에는 외국인들과의 교류를 스스럼없이 이어갈 수 있었고, 영어 공부에도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영어 구사를 위해 노력했으나, 시중에 영어회화 책은 대체로 기초회화와 초중급 회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좀 더 고급 어휘와 문장을 구사하기 위한 책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 책이 앞으로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에 있는 동사 표현, 문장구조형식, 육하원칙을 활용한 wiriting 방식을 만능 템플릿으로 삼고, 책의 예문들을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여 익히고 이에 충분히 익숙해졌을 때, 말하고자 하는 표현을 가감하여 글로벌 시대 원어민과 당당하게 영어로 능수능란하게 소통하고 싶다. 이 책을 7살 말하기 구조에서 벗어나 성인의 생각을 성인의 구조와 내용으로 구사하고자 하는 영어학습자, 비즈니스 영어와 고급회화를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