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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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상향 조정되고 매일매일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만 가는 요즘 '방구석 미술관 2'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화가뿐만 아니라 다소 이름이 생소한 낯선 화가까지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선물해 준다. 이 책은 20세기 초부터 현재까지 1세기 동안 한국의 현대미술은 어떠했는지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과 한국 태생 미술가 10인의 작품 150여 점을 수록하여 나와 같은 수많은 미술 햇병아리들이 한국 미술의 거장들의 삶과 그들 개개인의 개성 있는 그림들을 방구석에서 마음껏 감상할 수 있게 한다. 그들이 남긴 작품을 마주하면서 코로나로 미술관은 물론이거니와 카페나 야외활동 자체가 힘든 시기가 지속되는 지금 예술작품 감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위로와 여유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꼭 미술관이나 화랑에서의 감상뿐 아니라 이렇게 책을 통해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고, 미술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었음에도 작가들의 전반적인 인생사, 그들이 추구했던 예술 방향, 화풍 등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 작가의 인생과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더 알아보기 페이지에서 책 상단의 QR코드를 통해 작가들에 더 알아볼 수 있는 생생한 육성 설명을 오이도로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작가마다 작가의 대표작과 미술사적 의의, 작품의 주요 정보를 요약정리해두어 감상의 폭을 넓혀가며 감상할 수 있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10명의 미술가! 그들이 탄생시킨 작품 하나하나와 교감하다 보면 화가의 예술적인 노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작품의 특징들은 어떤 식으로 그림 속에 그려지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그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예술에 대한 열정을 통해 탄생된 작품 하나하나의 대단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10인의 작가 중에서도 3명의 작가 이중섭, 나혜석, 김환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소와 자랑에 빠진 국민화가 이중섭! 소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려내겠다는 그의 열정은 거의 미친 수준이었다. 입체적 화풍과 함께 소의 힘찬 기운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의 의지가 정말 대단했다. 이중섭은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그림에 쏟으며 자신의 삶 자체를 소에 이입해서 그렸는데 그가 겪은 고난과 아픔은 한반도 땅에서 생을 이어가는 모든 이의 고난과 아픔이었다. 한 가지에 모든 것을 쏟아부으며 몰두하며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 그의 작품 곳곳에 나타나는 '소'라는 존재는 그의 삶에 활력을 주는 그의 열정이 아니었을까?


'최초'라는 타이틀이란 타이틀을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든 최고의 엘리트이자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서양의 유화를 소개하고 개척한 선구자요, 조선 여성 중 최초로 100여 년 전에 세계 일주를 한 여성운동가요, 화가이다. 가사와 일, 육아 모두를 병행한 워킹맘의 길과 신 여성의 삶을 개척하며 자신의 인상주의 화풍을 기반으로 풍경화가 인물화를 세상에 선보였다. 부잣집 딸로 태어나 붓과 펜을 들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야 했던 그녀를 통해 당시의 시대를 엿볼 수 있었다. 그녀는 3.1운동에도 관여하게 되는데 독립선언서를 배포하고 만세 운동의 불씨를 키우는 역할과 아울러 신여성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였다. 삼남매를 시댁에 맡겨놓고 떠난 1년 9개월의 세계여행! 지금의 현시대에도 도전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은 그녀의 열정적인 삶이 부럽기도 하면서 감히 따라 하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는다. 산전수전 다 겪고 자식을 만나고 싶어 몸부림치는 모성애가 그녀의 그림을 통해 느껴지는 것 같아 인간 나혜석에 대한 연민이 느껴지기도 했다.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132억원의 최고가로 낙찰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화가 김환기! 추상미술의 선구자이며 단색조를 기반으로 한 동일 행위의 반복이라는 점화는 세계 미적 유산이 되었다. 프랑스 파리에서 3년간 캔버스와 씨름하며 조선의 미를 표현하고 미국 뉴욕에서의 7년간 인고의 시간에는 점의 우주를 통해 자신의 생명과 예술을 바꾸게 되었다. 이외에도 자연과 하나 되어 무심의 경지에서 빚은 백자 항아리들을 달 항아리를 소재로 그린 그의 작품에서 우리의 미가 가진 특유한 멋을 통찰할 수 있었다.


한국인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서양 유명 화가들의 이름과 작품만 줄줄이 꿰지 말고 책에 소개된 10명의 거장들의 작품과 그들의 삶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훌륭한 화가들에도 관심을 가지며 한국미술을 이해하는 재미에 빠졌으면 한다. 앞으로 시중에 한국미술의 역사와 다양한 한국 예술가들을 재조명하고 소개하는 책들과 온택트 전시 등이 활발해져서 코로나 시기 동안 지쳐있는 모두의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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