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과학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새 학기가 되면 제일 생각하는것중의 하나가 바로 어떤 문제집을 구매 하느냐 라는 생각으로 매일은 아니지만 주 2~3화정도는 근처 서점에 가서 이것저것 아이의 시각에 맞춰 있는 문제집을 구매를 하는 편이예요.

그러다 보니 나름 어던 기준이 있어서 보다가 문제집을 사서 복습 위주로 하면서 공부를 하는 편이예요.

선행을 생각 안하는것은 아니지만 과학은 아무리 달달달 외운다고 해도 직접 실험을 안한 이상 의미가 없어서 그냥 선행은 포기 서술형 위주의

참고서를 하나 더 구매하자라고 생각 하던 중에 멘토 과학을 풀수 있게 되었답니다.

여러 교육의 화두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핫 한 키워드가 저는 바로 서술,논술 이라는 단어가 제일 핫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그만큼 논술과 서술형은 단기간에 완성이 되는 과목이 아니라 꾸준하게 ,오랫동안 서서히 공부하는 걸로 알고 있답니다.

준이는 따로 논술 학원을 안다니고 오로지 엄마표 학습으로 하자! 라고 생각으로 꾸준한 독서(하루에 30분 독서하고 한줄로 평가하기),일기,토론 밖에 안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조금 뒤쳐져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아직은 그래도 꾸준하게 하는 엄마표 학습이 최고다 라는 생각에 엄마인 저랑 같이

공부 할수 있는 문제집을 찾다가 같이 풀어보자 라는 생각에 같이 풀게 되었답니다.

멘토 과학의 장점은 바로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주인공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갔다라 라는 점인데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강의를 볼수도 있고 전래동화의 주인공인 콩쥐와 팥쥐를 이용해서 콩쥐가 하나 하나씩 과학의 원리를 풀어나가는 이야기 자체가 마음에 들었답니다.^^ 

그냥 단순하게 옛날에 공부했던 그런 과학이 아니라

일반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 용어의 개념을 한번 공부하면서 뒤에 가서는 다시한번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 나온답니다.

특히 한자랑 사진, 그림이 같이 예시로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잊지않고 계속해서 중요한 개념을 공부 하게끔 하더라구요.

가장 중요하고 어렵게 생각한 곳이 바로 기본 서술형 문제 였답니다.

일반적인 시험의 내용을 외우는게 아니라 저는 무슨 수행 평가?? 인가 했거든요. 아하!!! 이렇게 나오는구나...

아무리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도 확실히 서술형 문제는 그 급이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남아다 보니 과학을 싫어 하는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자기가 배웠던 문제집과는 문제의 성향이 많이 달라서 계속해서 저를 쳐다봤지만

우선 저는 끝까지 니가 스스로 풀고 모르는 부분을 다시 복습 하자라는 식으로 공부를 했답니다.

어떨 때는 제가 좀 문제의 답이 ???? 해서 갸우뚱 했지만 그래도 몇번 연습을 하니 확실히 아이가 어느정도 개념이 생겼나봐요.

 그러다가 부록으로 있는 창의 서술형 문제를 풀어보는데 이건 급이 다르다고 할까요???

이런문제가 4학년으로 나와도됄까??? 많이 궁금해 했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아이의 시각으로 풀수 잇게 나온 문제이니까 하나하나씩 풀었는데 준이가 제일 활당해 했던것은 바로 문제의 뜻을 잘 이해 하지를 못한거예요.

평소 풀었던 문제가 아니다 보니 더 헷갈렸나봐요 .이래서 서술형,창의형 하는구나 하고 알게 되었답니다.

정답지도 역시 보면 어떤 100%맞게하는 답이 없구 핵심 단어 몇개가 있구 나머지는 알아서 서술 하여라 .. 라는 식인데 좀 적응이 안돼었는데..

틀려도 왜틀렸는지 거기에 대해서 준이랑 토론을 하고 다시 답을 얘기해 보니 그 이유를 지금은 어느정도 아이가 이해해 하는 부분이 됐어요.

이번 평가단을 하면서 확실히 느낀점 하나는 바로 왜? 서술형 .창의성 ..을 말하는지 알게 되었구요

어떻게 뭐를 더 보완하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수 있게 방향을 제시해줘서 좋은 체험을 하게 돼어 앞으로 공부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