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백금산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0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금산 목사님의 책읽기 방법론에 관한 책이다. 그러나 여타의 방법론의 책들과 비교하자면 방법론 자체 보다도 '방법론의 원론'이라 해야 할 것 같다. '왜 방법론이 필요한가?' '여러세기에 걸친 명독서가들의 소개와 일례들'이 생각보다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었다. 책 읽기 방법론에 관한 책을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책 읽기 방법론에 대한 책은 단연 모티머J 아들러의 책이 유명하다.

벌써 여러 출판사들이 출판했고 그 제목과 분량도 다양하다. 조금 어려운 듯 하나 책읽기 방법론에 관한 이 도서를 능가할 책이 나오는데는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하지 않을까 한다. 다만 그 내용을 소화하기엔 시간과 노력을 요한다. 백금산 목사님은 본서에서 모티머 J아들러의 독서법을 쉬운 설명으로 일부 소개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백목사님의 책에서 도움을 받은 것은 두 가지이다.

한가지는 제 1장에서 제시했던 독서의 3단계 흐름인데, 책을 읽는 가운데 첫째로 주제와 구조를 파악하라 둘째, 주제를 나의 말로 표현해 보라 셋째, 내용에 대해 찬,반의사를 표시해 보라는 내용이 그것이다. 또 한가지는 '발췌독'으로, 이는 지식과 정보를 얻는데 필요한 독서법인데 내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가 반드시 책 전반에 걸쳐 퍼져있지 않다는데 대한 제안이다. 즉 정보의 핵심은 서론과 결론, 그리고 단락의 처음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모여있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어 30%의 시간을 들여 80%의 독서 목적을 달성한다는 지론이다. 평소 첫장부터 마지막장 까지 정독하는게 습관인 내게는 파격적인 방법론으로 다가온다.

독서방법론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을 가진 독자가 이 책을 읽는다면 독서 기술에 관한 내용에 집중적인 지식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실망감을 가질 수 있으나 방법론의 근거들, 왜 이러한 방법이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과 역사적 인물들의 예와 결과들에 대한 이해는 충분히 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독서 방법론을 다룬 책들은 방법론 자체를 다루다보니 이러한 부분은 미약한점이 없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본서의 장점으로 취급 할만 하다. 방법론 자체로서의 책으로는 모티머 J아들러의 책 '자유인을 위한 책읽기'와 장경철 목사님의 '금방까먹을 것은 읽지도 마라'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