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셋 느헤미야와 함께 다시 세우라
이재기 지음 / 도서출판은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그리스도인이라면 느헤미야가 믿음의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설교를 통해서, 책을 통해서 느헤미야서에 관해 배웠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익숙한 주제이기 때문에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책을 읽었다. 그러나 "리셋 느헤미야와 함께 다시 세우라"는 달랐다. 이상하게도 내 마음을 터치하는 뭔가가 있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뒷부분으로 갈수록 흐릿했던 느헤미야의 모습은 선명해졌다. 어느 순간 나는 나도 모르게 느헤미야와 내 모습을 비교하고 있었다.

나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감사하고 있었다. 예수님의 꿈, 느헤미야의 꿈이 나에게 전염되어 나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 무너진 공동체를 다시 세우겠노라 결단하고 있었다. 


책을 끝까지 다 읽은 후 어떻게 나로 하여금 결단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았다.(밑줄 친 구절도 살펴보았는데, 너무 많아서 다 소개하진 못한다.)

1. 느헤미야를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 무엇보다 지금까지 당연해보였던 느헤미야의 헌신이 결코 쉽지 않은, 죽음을 각오한 희생의 결단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2. 느헤미야가 회복의 비전을 갖게 되는 과정, 성공하는 과정, 부흥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실 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독자의 삶과 연결시켜 주셨다.

  - 완벽한 사람은 없다. 우리 모두는 '회복'의 과정을 살고 있다. 

  - 우리 모두는 성별, 나이, 역할에 관계없이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받는 팔로워인 동시에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로서 살고 있다.(이 책은 느헤미야 같은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론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 주님께서 주신 교회 공동체의 부흥은 그리스도인의 꿈이자 사명이다.

  - 느헤미야의 이야기는 그저 성경 속 인물의 간증, 남의 이야기가 아니었다. 바로 나의 이야기이기도 하였다. 주님께서는 나에게도 비전을 주신다. 내가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여 선한 영향력을 미치길 원하신다. 나를 통하여, 교회 공동체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세우길 꿈꾸신다.    

3. 느헤미야가 기도의 사람이며, 모든 과정과정이 다 하나님의 은혜란 걸 알게되었다. 

  - 느헤미야는 성벽을 재건할 때 기도로 시작하였으며 기도로 마무리하였다. 

  - 우리 삶의 문제가 너무 커서 두렵고, 해결이 불가능해보일지라도 느헤미야를 생각하자. 느헤미야서를 읽자. 

  - "리셋 느헤미야와 함께 다시 세우라"를 읽자. 분명 느헤미야의 비전이 전염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