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방향
서신애 지음 / 필름(Feelm)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방향》
.
아역배우 서신애님의 첫 에세이 '마음의 방향'
글을 쓰고 싶을때마다 조금씩 써놓고 책으로 완성된 책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주고 다독여주며 위로와 따뜻함을 주는 책이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좋아할것 같다.
.
사람은 거의 비슷한 마음으로 살고 있구나라고 느끼며 읽었고 소소한 생활에 남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예뻤다. 나또한 사람들에게 말하기전에 많은 생각을 하고 하는 편이라 머리가 복잡할때가 많다. 그래서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는다. 그게 조금 마음 편할때도 있지만 쉽게 상처 받는 성격때문에 속앓이를 많이 하는 편이다.
.
감정 표현을 솔직하게 담아낸 책이라 마음에 더 와 닿는 부분이 많았다. 배우 서신애가 아닌 사람 서신애의 마음이 담긴 책이라 더 문장하나 하나가 더 소중하게 느껴졌다.
.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알아주고 사랑해줘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 하루를 살아가야겠다. 나를 보며 웃는 연습으로 나를 더 사랑할수 있는 내가 되어야겠다.
우울하지 않기 위해 더 많이 웃고 나를 더 사랑해줘야 다른 사람도 나를 아껴주고 사랑해준다는 말 꼭 기억하고 싶다.
.
지나간 실패나 아픔엔 연연해 하지 않고 지금의 나에게 집중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노력하며 살아야겠다. 그런 후회를 훌훌 빨리 털어내고 나를 다독여주며 지금 나는 어떤 행복을 느끼고 있는지에 집중해야 할것 같다.
.
그리고 무엇보다 혼자 판단하는건 잘못된 습관인것 같다. 내가 생각했던 마음이 상대방과 항상 같지 않다라는걸 꼭 기억하고 표현해야 할 부분이나 전하고 싶은 마음은 꼭 전하고 내 마음대로 판단하지 않아야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상처 받지 않는 부분일것 같다.
.
어른이 같은 마음으로 살고 있지만 때론 행복하고 때론 힘들고 때론 즐겁고 때론 슬프기도 하고 누구나 다 똑같은 감정으로 살고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앞으로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마음의 부자로 살았으면 한다.
.
익숙함 中 - 지침 나를 이해해주고 안아준다는 것. 그래서 더 이상 남들의 위로가 절실해지지 않는다는 것.
.
좋은 사람 中 - 내가 몰랐던 날 알게 해 주고 내가 가는 길을 마음으로 살펴주는 조심스럽지만 과감하고 한없이 다정한 사람.
.
큰일이다 中 - 어쩌면 나는 이미 멋대로 당신에게 기대가 커지고 있는 걸까 큰일이다.
.
사랑이 순간들 中 -결국 사람이, 사랑이 다시금 나를 살아있게 한다. 그렇게 우리는 오늘도 사랑을 시작한다.
.
속도 中 - 누군가 그랬지. 기다리는 시간이 설레고 좋다면,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된 거라고.
.
기다리는 연습 中 - 왜 우리는 기다림, 느긋함, 여유로움에 익숙해져서는 안 되는 걸까.
.
상대방 中 - 결국 모든 일에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기분 나쁠 일이라면, 상대방 역시 기분 나쁜 일일 것이라는 배려 말이다.
.
이 세상에 中 - 세상이라는 잠에 들어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희망을 품고 그 희망이 다시 꿈이 되어 다른 사람을 꿈꾸게 만든다.
.
유행 中 - 의미도 깊이도 없는 속 빈 강정과도 같은 관계에서 나답게 살아간다는것이 무엇인지, 중심을 잡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여전히 어렵다.
.
습관의 전환 中 - 그동안 당연하게 스쳐지나갔던 모든 풍경이 얼마나 새롭게 살아 숨 쉬고 있는지, 얼마나 아름답게 빛나고 있는지.
.
.
#마음방향 #서신애에세이 #필름출판사 #필름 #에세이 #몽실북클럽 #몽실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