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 - 흔들리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야하기 나오키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고 하면 흔히 명상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우리에게 마음챙김이 필요한 이유는 이것이 어떤한 행위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느끼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피로해진 내 마음을 챙기고 몸을 편히 쉬게 하는 상태이다. 이 책은 누구나 어디서든 마음챙김을 실천 할수 있는 벙법을 제안하고 있다.
.
1장 온화한 마음을 되찾다
- 일을 할 때도 마음가짐을 달리 먹으면 사람은 언제든 편안해질 수 있다고 한다. 긴장을 끈을 놓지 않는것도 니를 의식하며 행동 하나하나를 기억하므로써 마음에 여유를 가지게 될것 같다. 상대방에 지나친 배려는 블편을 느낄수 있으므로 상대방과 적당한 거리를 두는게 서로의 관계를 유지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상대방에게 너무 의존하는것도 상대방을 힘들게 하는것이기 때문에 너무 바라지 말고 적당한 관계를 유지 하기 위해선 서로에게 칭찬을 하는 벙법도 좋다.
.
2장 건강한 몸을 되찾다
- 우리 몸은 건강이 나빠지면 몸에서 이상 신호를 보낸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것이다. 그건 몸이 보내는 신호로 나를 쉬게 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적당한 스트레칭과 물구나무 서기를 하면 몸릐 밸런스를 어느정도 균형있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반신욕이나 족욕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조만간 실천 해봐야겠다.
.
3장 적당한 삶을 되찾다
- 걸을 때는 체간을 의식해야 된다고 한다. 체간이란 몸통 즉, 몸의 중심이다. 몸을 중심있데 사용하여 체간을 단련 할수 있다고 한다. 운동이 힘들때는 계단을 오르내르기를 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선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긍정적인 마음과 행동이 중요하다. 그리고 혈액 순환에 좋은 입욕도 건강에 도움이 될것 같다.
.
4장 있는 그대로의 감각을 돠찾다
- 길을 걷다 하늘을 종종 올려다 본다. 구름의 변화를 보거나 꽃을 발견 하기도 하고 비행기 또는 새들의 비행을 볼수도 있다. 이런 작은 소소함이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주고 편안하게 해주어 삶의 활력소가 될때가 있다. 긍적적이고 바흔 마음으로 내 마음을 쉬게 하는 방법인것 같다.
.
5장 자연 속 나를 되찾다
- 우리는 자연과 동식물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느끼고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에너지를 우리도 모르게 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과 에너지에 감사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바람이 불때마 비가 내릴때 가만히 그 기운을 느껴보는것도 자연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
6장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한다
-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을 느끼고 즐기고 지금으로 의식을 되돌려 온전히 나에게 집중해야한다. 집중하기 어려울땐 환경을 바꾸는 것조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어떤 일에 얽매이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의식해야 한다. 자긴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를 이끌어야 하겠다. 불평과 불만을 줄이고 즐기며 살아간다면 좀 더 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운 삶을 살수 이소게 될것이다.
.
.
#내마음을쉬게하는연습 #야하기나오키지음 #장은주옮김 #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