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의 미래 - 팬데믹 이후 10년, 금융세계를 뒤흔들 기술과 트렌트
제이슨 솅커 지음, 최진선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세계 1위의 미래학자가 전하는 포스트 코로나시대


: 금융의미래 - 제이슨 솅커


코로나는 결국 우리의 1년을 망쳤다. 거리의 풍경은 물론 세계의 흐름까지 바꿔버린 이 바이러스, 많은 이들이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뉴노멀 을 말하지만, 실제로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마음가짐과 마주쳐야 할 실상은 어떨까? 마냥 기다리기에는 모든 것이 낯설 것만 같은 코로나 이후의 세상에 대해 세계 1위의 미래학자 #제이슨솅커 가 입을 열었다. 코로나 이후의 커리어 발전에 대한 조언과 경제에 대한 경고를 날린 그가 보여주는 금융의 미래에서 정말 실질적인 대비를 해야 할 때이다.


모든 매체에서 늘 뉴 노멀을 마주한다. 생활에 대한 변화는 몸으로 느껴져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으로 보이나 실제로 사람들을 뒤흔든 것은, 실제로 뒤죽박죽 요동치고 있는 것은 경제였다. #비트코인 은 한계를 시험하는 것 처럼 치솟고 불안해진 경제 속에서도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다. 문제는 제한적인 생활 반경때문인지, 그로 인해 좁아진 시야때문인지 이러한 변화들이 좀처럼 피부로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간의 거리는 멀어졌는데에도 대중의 흐름에 휩쓸리기는 쉬운 이상한 코로나 시국, 새해조차도 실감나지 않는 2021년에 읽은 제이슨 솅커의 #금융의미래 는 또다른 시야를 열어주는 느낌이었다.



코로나 이후의 금융은 더욱 역동적이고 파괴적일 것이다.


코로나 19 이전부터 이미 진행되고 있던 파괴적인 트렌드들이 팬데믹으로 가속화 되었으며, 금융 서비스와 핀테크는 금융 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4부로 나뉘어 진행되는 <금융의 미래>는 시장의 동향, 기술의 동향. 코로나가 가져오는 장기적 위험과 세계의 동향을 다룬다. 그 어느때보다 뉴스를 많이 보는 때, 빅데이터며 블록체인, AI며 핀테크등의 용어가 익숙하면서도 멀게만 느껴지는 나 자신이 너무나 부끄러웠던 순간들이 너무 많았던 독서였다.



평가를 부풀려 가치있는 자산으로 만들 수도 있다. …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개인을 투자에 뛰어들게 만든다.


실제로 평범한 사람들이 기절초풍할 만한 거래를 하기도 한다.




모두가 포스트 코로나를 그리며 여행도 가고, 가족과 재회도 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누구보다 그것을 기다리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우리를 둘러싼 경제이고, 그로 인해 돌아가는 금융의 톱니바퀴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확하게 말해주는 뉴스를 만나기는 좀처럼 어려웠다. 희망이 욕심처럼 느껴지는 시기에 정말 주목해야 하는 것은 코로나가 진짜로 가져올 최악의 상황을 막는 것이라는 걸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서도 느꼈던 제이슨 솅커의 매력은 이 모든 정보들을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증명된 수치와 다양한 예를 통해 설명한다는 것이다. 양자 컴퓨팅이나 ESG 등, 처음 들어보는 낯선 개념들도 처음에는 멀게 느껴지지만 그 챕터가 끝나기도 전에 머릿속에 어느 정도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는 지도를 그릴 수 있다.


책을 읽으며 시장의 동향에서는 최근 벌어지는 #동학개미운동 에 대한 또다른 시각을 가져볼 수 있었다. 나조차도 안하면 안될 것 같아서 주식을 매수하였으면서도 정확한 이해나 예측을 하기는 어려웠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이 잘못되었다고 비난하기 보다는 올바른 투자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한 관찰의 방법을 제시해준다.



아무것도 모르고 한 투자가 의외의 수익을 가져왔다는 말이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며 비트코인의 투자열기는 하늘을 찌를 듯 높아졌다.



많은 사람들이 맹신하는 과장된 기술에는 위험이 따른다.




모두가 힘든 시기, 잘 살고 싶다는 인간의 욕망을 누가 탓할 수 있겠는가. 다만 #팬데믹 이후 요동칠 경제 속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심을 지켜 이익을 만들어내고 싶은 2021년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이 책을 몇번이고 읽어야겠다고 다짐했다.


팬데믹은 과도하게 한쪽으로 기운 미국의 공급망의 위험성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의료기기, 의료용품, 기본 필수품, 개인 보호 장비는 물론 장갑, 마스크 등 중요한 물품을 글로벌 공급망에 의존하면서 드러난 문제점이었다.


저자는 금융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이익을 가져온다고 말한다. 휩쓸리기 쉬운 코로나의 혼돈속에서 <금융의 미래>가 그 "약간의 차이"가 되어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