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토론학교 : 돈과 경제 - 틀려도 괜찮아, 네 생각을 말해봐! 어린이 토론학교 시리즈
김지은.권이은.주정현 지음, 김민준 그림,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검토.추천, 김주환 감수 / 우리학교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공감하다 보면 스스로의 생각의 폭도 넓어지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도 많이 넓어진다고 생각해요

고학년된 큰 애와 일상 생활에서 토론해 보자고 생각은 해왔지만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이 책을 보게 됐네요

특히 요즘 용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는데 돈과 경제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 마침 적당하다 싶었네요

여기서는 하나의 주제를 다룰때 이야기를 통해 먼저 어떤 상황인가를 보여주고 생각하는 실마리를 제공해줍니다

그 다음 찬성과 반대글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는 객관적으로 신문기사나 현실적인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토론톡이라는 코너를 통해 어린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 하는데 처음으로 토론 같은 걸 할때 역활 분담을 해서 찬성과 반대편 중 선택해 따라해 보면 한결 토론에 대한 부담이 덜어지고 재미도 있어요

그 다음엔 생각더하기에서 자신만의 생각을 스스로 기록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답니다.

저도 생각정리하고 아이도 정리해서 각각 발표도 해봤네요

책에서 다루는 주제도 재밌는데 가난은 개인의 책임?, 사회의 책임? 좀 어려워서 나중에 하는 걸로 순서를 미뤘어요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줘야 할까? 이건 역활분담이 딱 정해져 있을 거 같아요 ㅎㅎ

저축이 미덕일까? 소비가 미덕일까? 이 부분은 양쪽다 맞는 말 같아서 우리 아이는 어느 편을 할 건지 고민을 좀 했네요

세계화는 필요할까? 이 부분도 나중으로..

돈이 많아야 행복할까? 음 이건 아이는 무조건 많아야 행복하다네요 ㅎㅎ

경제교육과 토론하는 기술도 배우고 아이와 생각을 나눠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 좋았답니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