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수학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퀴즈
정왕근 지음, 김도현 그림 / 키움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수학을 잘 하려면 문제집을 많이 푸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관련 책을 많이 읽는 것도 필수라고 해요.

초등수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 도형, 측정, 규칙성의 네 개 분야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고르게 다루고 있어요.

77개의 개념 설명을 퀴즈로 시작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이런 식이라 아이들이 이건 뭐지? 하면서 읽기 시작해요.

저희 아이들도 초등학생들이 읽을 만한 수학 책을 보기도 하였는데요, 이 책은 짧은 호흡으로 진행되는 가벼운 퀴즈 형식이에요.

가방에 가지고 다니면서 식당에서 기다릴 때나 학교 쉬는 시간 등에 보기 좋은 책이랍니다.

아이들의 눈길을 끄는 퀴즈로 먼저 시작하는데요, 예를 들면 나라별 소수 표기법을 잘못 쓴 것을 물어봐요.

솔직히 소수 표기법에 나라마다 다를 이유가 없잖아요. 만국 공통적인 표기법으로 통일되어 있는데요, 아이들이 으잉? 나라별로 소수 표기법이 다른가? 하면서 일단 책을 보기 시작하면서 아차! 속았다는 것을 알게 된답니다.

이 문제에는 두 가지 장치가 숨어 있어요. 첫 번째는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속입수 기법, 그리고 두 번째는 수학적 약속에 대한 규칙을 퀴즈를 통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77가지 수학 퀴즈로 알아보는 초등 교과서 개념 사전이 새로 나왔는데요 <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수학 > 이라는 타이틀의 책이에요.

초등수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 도형, 측정, 규칙성의 네 개 분야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고르게 다루고 있어요.

77개의 개념 설명을 퀴즈로 시작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이런 식이라 아이들이 이건 뭐지? 하면서 읽기 시작해요.

나라별 소수 표기법이 잘못된 것은?

① 프랑스의 0, 1

② 영국의 0'1

③ 대한민국의 0.1

④ 미국의 0:1




나누어지는 수와 나누는 수를 하나로 표현할 수 있는 수는?

① 소수

② 분수

③ 홀수

④ 짝수

식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 것은?

4+4+4

3+3+3+3

3*4

3*4=12

이러한 퀴즈들인데요, 어렵지 않아 보이기에 오히려 정답을 찾아 보겠다는 욕심이 생기는지 저희 아이가 한 번 잡고 끝까지 보기도 하였어요.

큰 아이는 초5라 이미 다 아는 과정인데요, 흥미 있는 퀴즈와 쉬운 설명을 읽다 보니 초등수학 개념을 총정리 할 수 있었어요.

 

 

초등수학에 나오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저학년 친구들 뿐 아니라 고학년이라도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초등수학이 쉬운 것 같으면서도 아이들에게 개념을 설명해보라고 하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 한 소위 말하는 구멍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게다가 <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수학 > 은 초등수학 교과 개념을 담고 있지만 색다른 접근법을 가지고 있어요. 같은 내용이라도 다른 시각으로 보면 이해도가 달라질 수 있어요. 저학년이 보더라도 또는 고학년이 보더라도 수학의 제일 기본 개념을 100%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꼭 교과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라는 목적보다는 재미있게 수학으로 우리 일상을 풀어 나갈 수 있음을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해요.

어른인 제가 봐도 쉽고, 재미있으니 우리 아이들에게도 꼭 보도록 추천해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