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연결 초등 세계사 사전 - 141개 질문과 개념으로 중학 세계사 완전 정복! 개념연결 초등 사전
배성호.이종관 지음, 김영화 그림 / 비아에듀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고 읽은 소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들이 배우는 역사는 초등 5학년 때 한국사, 그리고 중학교 때 세계사와 그리고 다시 한국사 교과가 있어요.

평소에도 책을 읽으면서 역사 지식을 깊고 넓게 만들어 놓으면 좋은데요, 그러한 목적으로 책을 한 권 추천드려요.

솔직히 역사가 지루하기는 해요. 하지만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옛날 이야기처럼 재미있을 수도 있어요.

아직 초등인 저희 아이들은 역사 스토리북을 좋아하는데요, 꼭 스토리가 있지 않더라도 그만큼 재미가 넘치는 형식의 책을 발견하였답니다.

바로 아이들이 평소 역사를 매개로 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알려주는 책인데요, < 개념연결 초등 세계사 사전 > 이에요.



사전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사전적인 의미를 풀어 놓은 것이 아닌가 하고 벌써 하품이 나오시나요? 그렇다면 거와는 180도 반대라는 점을 알려드릴게요.

이 책의 부제는 < 141개 질문과 개념으로 중학 세계사까지 완전 정복 > 이랍니다. 말 그대로 아이들이 평소 역사를 접하면서 스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예를 들자면 이런 내용들이랍니다.

1.    인도에서는 왜 강에서 목욕을 하나요?

2.    샴푸가 옛날에는 다른 뜻이었다고요?

3.    이슬람 사람들이 최초의 카페를 만들었다고요?

4.    왜 이란 사람들은 담배를 불매했나요?

5.    토끼와 전쟁을 벌이는 나라가 있다고요?

6.    백인이 다른 인종들을 업고 가야 한다고요?

7.    3.1 운동이 중국과 인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고요?

8.    크리스마스에는 잠시 전쟁을 쉬었다고요?

9.    모두가 찬성하면 좋은 것 아닌가요?

10.  사람을 물건처럼 배로 사고 팔았다고요?

모두 제목만 봐도 무슨 내용일지 궁금해지는데요, 이러한 아이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책을 만들었어요.

책 구성은 하나의 질문을 두 페이지에 걸쳐 설명하고 있어요.

두 페이지의 구성은 네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질문 / 30초 간단 설명/ 상세 설명 / 연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질문에 대한 답을 간단하게 먼저 설명하고, 아무래도 역사인만큼 배경에 대해 알고 있어야 이해가 쉬우니 이를 포함한 상세 설명, 그리고 연계 지식으로까지 이어져 있어요.

지적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잘 만들어진 책이라고 생각해요.

첫 시작은 < 세계 곳곳에 망치질하는 거대한 조각상이 있다고요? > 인데요, 서울에도 서대문에 가면 < 해머링 맨 > 작품을 볼 수 있어요. 저희 아이들도 신기하게 보고 오기도 한 작품인데요, 여기에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답니다.

조각가 조나단 보로프스키는 일사는 사람들이 존중받기를 희망하며 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해요. 산업 혁명 시대를 거치면서 가혹한 노동자들이 지금과 같은 노동 권리를 얻기까지 험난한 과정을 거쳤는데요, 노동사에 대해서 아이들이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어요.



연계 지식으로는 국제노동기구가 소개되어 있어요. 이 기회에 국제 기구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중학생 학업성취도평가를 찾아 보면 다른 과목보다 역사 과목의 결과가 전국 공통으로 처참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아마도 어려운 세계사 때문이 아닐까도 조심스럽게 생각해보는데요, 그 입문을 재미있는 것으로 도와줄 < 초등 세계사 사전 > 책 강추합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비아에듀

#초등역사

#초등세계사

#초등세계사사전

#초등신간

#초등책추천

#초등독서

#초등한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