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지식 백화점 : 경제 신비한 지식 시리즈
김일옥 지음, 달상 그림, 지식나무교사모임 감수 / 그린애플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유태인들 자녀교육서를 보면 경제 교육을 일찍부터 시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현실 경제는 성인이 된 다음에 자신이 알아서 공부해야만 하는데요, 그래서 우리 소중한 아이들이 일찍 경제적 독립을 하지도 못하고, 극단적으로는 각종 금융 사기에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찌감치 현실 경제에 노출시키면서 관련된 재미있는 책을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한답니다.

고양이 좋아하는 딸 아이가 좋아하는 초등경제도서가 새로 나왔는데요, 바로 < 신비한 지식 백화점 경제 > 편이에요.

표지부터 소녀와 까만 고양이가 함께 나오고요, 이야기의 전개도 고양이 여신으로 알려진 바스타트가 주인공 소녀의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식당 컨설팅을 해주고, 신묘한 길고양이 까미와 함께 경제의 한 가운데에서 활동하는 내용이에요.



일단 고양이와 함께 한다는 것부터 딸 아이가 너무 좋아했고요, 이야기도 아이들이 공감할 법한 흥미 진진함이 있어요.

경제 이야기이지만 푹 빠져들 수 있는데요, 주인공 소녀 최우주의 집은 수제 햄버거 스테이크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어요. 아이템에서 엿볼 수 있는 것처럼 수제라서 원가가 많이 들기 때문에 비싼 가격대를 고수할 수 밖에 없어요. 하지만 요즘 자영업의 냉혹한 현실은 가격 경쟁력이고 유사 업체가 우후 죽순으로 이웃에 들어올 수 밖에 없어요.



힘들어하시는 부모님을 돕고자 까미의 도움으로 바스테트를 만나서 비싼 경영 컨설팅을 받게 되는데요, 바스테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바로 경영학 교과서이면서도 바로 현실 경제이기도 해요.

경제 경영의 기본 원리의 합리적 소비, 기회 비용, 인플레이션의 용어들이 나오지만 이야기 속에서 설명이 되고 있어서 초등 친구들에게도 어렵지 않아요. 딸 아이의 읽은 소감은 정확한 용어는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지만 엄마가 푸념처럼 하는 이야기와 연결시켜 생각해보니 알 것 같다고 합니다. ㅎㅎㅎ



몸값 비싼 경영 컨설턴트 바스테트에게서 들은 경영 전략을 까미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행 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독자인 아이들이 배우는 경제 지식들이 있고요,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한 개념은 따로 페이지를 빼내어 정리되어 있어요.

요즘 경영계의 핫 한 트렌드인 EGS 도 소개되어 있답니다.

재미있게 스토리를 읽으면서 아이들이 현실 경제에 노출할 수 있고요, 무엇보다도 부모님을 도와야 한다는 마음이 제 입장에서는 너무 기특해보입니다.

초등도서로 강추하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