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바 지구 수비대 4 : 수질 오염 - 국내최초 몸개그 액션 환경학습만화 라바 지구 수비대 4
김정욱 지음, 김정한.장호찬 그림, 이두진 감수 / 다산어린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우리는 쉽게 물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지구상에서 물을 구하지 못하거나 오염된 물로 생활해야 하는 이들이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나 된다고 해요. 게다가 매일 700여 명의 어린이들이 오염된 물을 마셔서 사망하고 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듣고 저희 애들도 심각한 표정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어요.


 

지금 우리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수질 오염 문제를 국산 애니메이션 라바 캐릭터들과 함께 여행을 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만화책이 새로 나왔어요. 바로 시리즈 도서인 < 라바 지구 수비대 > 4번 수질 오염 편이에요.




 

애니메이션 라바의 두 주인공 레드와 옐로우는 지오와 라미와 함께 섬으로 여행을 떠나는데요, 두 벌레는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의도하지 않은 모험을 하게 되는 이야기에요.


 

스펙타클하게 펼쳐지는 모험 속에서 수질 오염의 현장을 레드와 옐로우가 직접 경험하게 된답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인 우리 아이들은 이야기 속에 푹 빠져 들면서 주방 하수구에 폐기름을 버리면 엄청난 양의 물로 정화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요.


 




레드와 옐로우 라바의 아슬 아슬한 모험 이야기를 마치고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따로 두 페이지로 정리하여 읽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물 부족의 원인은 수질 오염뿐 아니라 기후 변화로 이상 고온, 가뭄 등이 그 이유가 되기도 해요. 래프팅을 하러 갔는데 물이 항상 흐르던 계곡이 말라 비틀어져 있다면 이는 이상 가뭄이 일어난 것이 이유인 것이죠. 요즘 뉴스를 보면 우리 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 기후 위기로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겪는 것이 일상이기도 해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현상인데요, 라바 지구 수비대를 아이들이 읽으면서 그 심각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요.


 

전 세계 인구 중 32천만 명이 오염된 식수를 마시고 있고 약 340만 명이 물로 인해 생기는 질병으로 사망한다는 통계가 나오는데요 무섭기도 하고 심각한 일임을 알아야 해요.


 

기후 위기로 지구상의 어디에서는 가뭄이 반대로 또다른 어딘가에서는 홍수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도 알게 되고, 작지만 초등 아이들도 실천 방안을 하나씩 제시해볼 수 있어요.

 


심각한 수질 오염으로 인한 물 부족 현상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에요.

 

 


** 다산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고 읽은 소감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