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역사 읽기 : 미국편 영화로 역사 읽기
연동원 지음 / 학지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와 역사, 아주 어색한 궁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아주 매력적인 궁합도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 건 너무 많은 영화들이 역사를 다뤘지만 막상 제대로 된 역사를 다룬 영화는 그렇게 많이 보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제대로 된 역사라고 말하니까 조금 건방지다는 느낌도 살짝 들긴 하는데 많은 영화들이 역사를 미화하다보니 실제 역사와는 전혀 다른 인물, 사건들이 튀어나오기도 하죠.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상당히 유용해요. 역사학자이자 역사영화평론가로 활동하는 저자가 역사와 영화 이야기를 동시에 들려주니까요.

저자는 각각의 주제를 3부분(영화 속 역사, 제작 & 에피소드, 영화 vs 영화)으로 나누어 설명해요. 책에서 다루는 영화가 많다보니 각 영화에 대한 내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하지만 실제 역사 속 인물 사진과 영화 속 인물 사진을 비교한 자료처럼 아주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많아요.

특히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영화 vs 영화’였어요. 완전히 똑같은 내용을 다루지는 않지만 그래도 유사한 주제를 다룬 영화를 비교해서 들려주기에 동일한 주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네요. 

80여 편(영화 vs 영화 포함)의 영화 중에서 아직 보지 못한 영화도 상당해요.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 관점을 살핀 후라 이 책에 나오는 영화를 보는 재미가 아무런 지식도 없이 봤을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이제 영화를 보며 또 다른 시대 속으로 들어가는 재미를 직접 느껴보아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