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배우는 자연어 처리 인 액션 제이펍의 인공지능 시리즈 (I♥A.I.) 25
홉슨 레인.하네스 막스 하프케.콜 하워드 지음, 류광 옮김 / 제이펍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역가 분들과 국내 저자분들이 힘써주신 덕분에 이제는 NLP 입문 서적의 선택폭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원서의 내용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번역되어 나오기 전부터 커뮤니티에서 기대감이 높은 책 중 하나였습니다.


번역본이 나오고 쭉 읽어나가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내용이 정말 자세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보다 넓은 범위를 다룬 책들도 없지 않지만, 설명이 이만큼 자세하고 친절한 책은 많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6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두께 속에 많은 내용을 세세히 담아냈습니다. 내용면에서만 보자면 자연어처리 입문자가 보기에 이만한 책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제 코드도 자세한 주석과 함께 모두 제공함으로서 모델이나 라이브러리를 처음 접하더라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챕터별 주제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어 모델에 대한 이론과 코드뿐만 아니라 NER, QA, 챗봇과 이를 상용화하기 위한 다양한 최적화, 병렬화 방법들에 따로 챕터를 할당함으로써 상당히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가장 아쉬운 것은 번역부분입니다. 책에서 'Seq2Seq'는 '순차열 대 순차열'로 'Attention'은 '주의 메커니즘'으로 번역이 되어있는데요. 예를 든 단어를 포함하여 책 뒷부분에 있는 몇몇 용어들이 과하게(?) 번역된 점이 아쉽습니다. 유튜브나 여타 서적 등 자연어처리 입문자가 접할 수 있는 다른 자료들에서는 Seq2Seq, Attention, Encoder, Decoder와 같은 단어들은 따로 번역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번역없이 발음나는 대로 한글을 표기하는 것이 조금 더 독자가 읽는 데에, 그리고 추후 다른 자료와 연계하여 공부하는 데에 혼란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위처럼 약간의 거리낌이 있기는 하지만 책의 내용은 정말 좋습니다. 자연어처리에 대해 이만큼 자세히 다루고 있는 책도 드물고요. 특히 예제코드가 많고 그에 대한 설명이 자세한 자연어처리 서적을 찾으셨던 분들이라면 사서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