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부부관계, 어떻게 할 것인가
제니스 A. 스프링 & 마이클 스프링 지음, 정은아 옮김 / 소울메이트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배우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질 줄은 정말 몰랐어요. 하지만 저는 거의 미친 듯이 그에게 빠져들었죠. 지금은 어떤 쪽을 포기해야 할지 모르겠어요.”63쪽』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이 불륜은 상대방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준다. 하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오늘은 그 불륜을 아름답게 미화하여 사람들이 점점 불륜에 대해 죄책감이 없어지기도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결혼을 하면서 불륜은 없을 것이며 죽을 때까지 서로를 사랑하면서 살 것이라는 막연한 자기만의 생각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상대방의 불륜을 알게 되면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

이 책은 총 3단계로 불륜이 미치는 상황에 대해 인식하면서 앞으로 부부관계를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 지속하기로 했다면 이에 따른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 우리 결혼생활이 어떤지는 내가 잘 알고 있지.

․ 내가 사랑받는 건, 내가 선하고 다정하게 대한 당연한 대가야.

․ 내가 괜찮은 배우자가 된다면, 우리 결혼생활은 안전할 거야.

․ 나는 어떻게 하면 배우자가 행복해질지 잘 알고 있어.

․ 난 내 배우자를 믿을 수 있어.

한때 이런 생각들이 아주 당연하게 느껴졌을 것이다. 하지만 배우자의 불륜이 드러난 후에는 그런 생각이 참으로 순진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45쪽』

불륜을 저지른 사람들은 과연 그 이후의 삶은 어떨까? 자세히 알 수 없지만 대부분 이혼을 하거나 또는 참고 다시 사는 것이다. 이혼을 해도, 다시 산다는 것도 모두에게 큰 고통이 따른다. 그럼 다시 참고 산다면 그 인생은 행복할 수 있을까?

『당신의 불륜으로 인해 배우자는 큰 충격, 괴로움, 분노, 절망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이런 충격적인 배우자가 어서 빨리 극복하기를 기대한다면 당신은 결국 좌절하게 될 것이다. 이런 마음의 상처를 회복하는 데는 빠른 해결책도, 마법의 주문도 없다. 67쪽』

이혼하지 않고 가정을 지속시키기로 했다면 자신의 불안한 마음 상태를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면서 서로의 해결점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래야만이 흐트러졌던 상황을 정돈하여 앞으로 살아갈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불안한 감정이 느껴질 때는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다스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안하고 상처받기 쉬운 마음을 배우자에게 터놓고 말한 후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필요하다. 배우자와 대화를 나눌 때는 불륜대상이나 불륜의 자세한 내막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당신이 느끼는 불안정, 두려움, 강박적인 생각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라. “당신, 아직도 그 여자 만나?”라고 묻는 대신 “오늘은 이상하게 자꾸 당신과 그 여자를 생각하게 되네. 그냥 너무 불안한 기분이 들어. 당신이 뭔가 잘못해서가 아니라 당신이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 잇는 모습을 보고 나 혼자 그런 생각이 드는 것 같아. 당신이 나를 안심시켜줬으면 좋겠어.” 라고 말할 수 있다. 299쪽』

『당신과 신체적 ․ 심리적으로 다시 연결되고 싶은 배우자라면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당신의 용서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노력하지 않고 얻어진 용서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노력하지 않고 얻어진 용서는 짝사랑과 마찬가지로 어느 한쪽만이 상대방에서 애착을 느끼고 다른 쪽 상대는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어떤 책임도 함께 하지 않는다. 350쪽』

그리고 부부는 앞으로 계속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진실을 말하며 자신의 욕구를 말해야 한다. 내가 불륜을 저지른 당사자라고 해서 주눅이 들거나 혹은 나는 불륜을 저지르지 않았다고 해서 우위에 있을 필요도 없다.

『가정에서 느끼는 불만족에 대해 배우자에게 얼마만큼의 책임이 있든, 불륜은 당사자인 당신에게 큰 책임이 있다. 그러니 신뢰를 깨고 배우자에게 상처를 준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고 용서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실수를 본보기 삼아 부부 사이에도 실수가 있을 수 있으나, 다시금 책임을 지고 새롭게 부부관계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완전히 이해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실수를 범하고 혼란스러우며 연약한 모습을 보이는 인간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부부 모두 자신을 용서하는 일이 쉬워질 것이다. 357-358쪽』

불륜, 일단 상황이 발생했고 가정을 지키려고 결심했다면 서로를 이해하면서 자신의 생각들을 표현하며 그 불륜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불륜 이후 다양한 감정 상황을 제시하면서 부부간의 노력해야 할 부분과 관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