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게 전하는 12가지 부의 비법
짐 로저스 지음, 성귀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줄표현

- 나도 딸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

독서하게 된 동기

- ​성공하신 짐 로저스분의 잘 알지만, 이런 책이 있는 줄 몰랐다. 그래서 나도 한 아이의 부모로써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올바른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어서 일게 되었다.

요약

1.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지 말라.

나는 너를 독립적인 한 인간으로 보고 있단다. 다른 사람들은 네가 무언가를 결정하기엔 너무 어리다고 할지라도 모르겠지만 나는 네가 무엇을 옳은지 스스로 판단해서 결정하는 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라고 말해줄 생각이다.

아빠가 제일 빨리 해주고 싶은 말은 "남들 하는대로 따라하지 말라. 너 자신의 머리를 써라!"

2. 네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거라.

성공의 가장 빠른 지름길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택해서 최선을 다해 몰두하는 것이다.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설사 보수를 받지 못한다 해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낫다.라는 말을 기억해라. 세밀하고 작은 문제들까지 꼼꼼히 챙기느냐 나느냐가 성공과 실패의 가른다. 아무리 사소하게 보여도 손에 쥔 모든 정보들을 일일이 살피고 검토해야만 하는 것이다.

3. 상식은 그렇게 상식적이지가 않다.

어떤 정보든 그 근원을 조사해보고 믿을 만한지 너 스스로 판단하다록 해라. 그리고 신문 정보가 무조건 옳은거라고 기대하지 말라. 투자에서 실패하는 사람 중 대다수는 관련된 재무제표조차 유심히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이란다. 투자의 성공과 재무제표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도 간파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네가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가장 사소하고 귀찮은 일이라도 결코 소홀해서는 안되는 거다.

4. 세계로 나가 넓은 세상을 보아라

책에 의존하지 말고 세계로 나아가라. 책으로 세상을 보는건 한계가 있단다. 그리고 배타적이서는 결코 안된다. 남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만드는 편견과 편협함이란 자기 자신의 발전에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반드시 역사를 공부해 세상 어느 시대에도 전쟁이 좋은 덕목이었던 나라는 없었다는 걸 깨닫길 바란다.

5. 철학을 배우고, 생각하는 법을 깨우쳐라.

'철학'하면 흔희 떠오르는 복잡한 논리를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법'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철학은 인간을 발전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기에 무척 중요한 것이다.

통념이나 관습 혹은 많은 사람들이 절대적으로 진실이라 생각하는 그 무엇이 실은 그렇지 않다고 판명되는 경우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 경우, 과연 실제로 어떤 일이 있어났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고 다수의 의견에 따르지 않았던 사람들이 가졌던 시각은 과연 어떤 것이었나를 조사해보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너만의 자신감과 지식을 갖추게 될 것이고, 비슷한 경우에 마주칠 때 다수의 사람들이 진실이라 믿는 것을 한번쯤 비판적으로 바라볼 능력이 생길 것이다.

6. 이제 중국의 시대가 온다. 중국어를 배워라.

7. 역사를 배워라.

세계를 바라보는 거시적 안목이 필요하다. 아빠는 네가 역사를 공부하길 바란다. 내가 성공적인 투자를 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볼 줄 알았기 떄문이다. 역사와 정치에 대한 나의 관심은 한 나라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다른 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단지 대부분의 역사책은 승자의 입장에서 기술되어 있다는 사실만 잊지 말라. 그래서 실제 세상으로 성큼나서서 너 자신의 눈으로 진실을 직접 확인해 보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8. 너 자신을 알아라.

정말 진심으로 자신의 오류를 인정할 수 있겠니? 자신의 잘못을 알아채고 인정하지 못한채 어른이 되면, 인생에서든 투자에서든, 특히 시장에서 너는 호된 대가를 치를 것이다. 사람들은 군중 심리에 쉽게 휩쓸린다. 너만은 그러지 말았으면 하는게 아빠의 바람이다. 너 스스로 확인하지 않고 일반적인 통념이나 관습을 그대로 따른다면 결코 올바른 결론에 다다를 수 없는 법이다.

너 자신에세 진실해라. 네가 언제가 자신에세 진실하기를 바란다. 전에도 말했지만 늘 독립적으로 사고하되, 자신의 오류를 솔직히 인정하고 수정하는 태도로 살아가길 바라는 거다.

9. 변화를 인지했으면 그걸 받아들여라.

10. 미래를 바라보아라.

나아가 그 변화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변화 이전에 벌어졌던 과거의 일들에 대한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어느 특정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들에 관해 공부를 하고 그와 같은 시기에 세계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함께 조사하는 가운데, 네 눈에는 슬슬 앞으로의 흐름까지도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미래에는 많은 나라들이 분열될 것이다. 이라크는 서로 다른 종교적 파벌로 나누어질 것이고 결국 외적 용인에 의한 전쟁을 치르면서 서너 개의 국가로 분열될 것이다. 캐나다와 러시아, 인도, 브라질, 이란등도 아마 이와 비슷한 과정을 치르게 될것이다. 향후 백년후에는 건재할 것 같은 언어는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정도가 될 것이다.

11. 서류에 편승하지말라.

궁중심리라고 부르는 것에 저항할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만약 네가 남들 모두와 다름없이 행동하고 생각한다면 성공하기가 그만큼 힘들 것이다. 나는 일반 사람들이 대박감이라고 생각한 사업 분야엔 좀처럼 투자하지 않고, 웬만해서 거들떠보지도 않는 투자처에 집중했기에 오늘과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거다.

내가 굳이 '시류에 반한다'는 표현을 쓰는 이유가 바로 그런데 있다. 아무튼 너 자신의 주관대로 사고하고 내가 군중 심리라고 부르는 것의 일정한 흐름에 가능한 한 저항하도록 해라. 그것이야 말로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열쇠이다.

네가 성공을 바란다면 되도록 남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시작하도록 해라. 투자를 하고 싶다면 약세인 시장을 찾아보도록 해라.

많은 사람이 이건 절대적으로 확실하다고 생각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그건 대개 전혀 그렇지 못한 것이다.

인상적인 키워드 & 문장

누구와 대화를 할 때 얼마나 버는지, 혹은 소지품이 얼마짜리인지 묻지 말아라. 네가 얼마를 버는지, 얼마짜리를 가지고 있는지도 입에 올려선 안된다.

p1

특히 대중적인 차원에서 '반드시 봐야 하고' '반드시 걸쳐야 하고' '반드시 읽어야 하는'것으로 유명한 것들일수록 대게 무시해도 지장 없는 것들이다.

p1

아빠나 할아버지 정도쯤 되어 보이는 나이 든 남자들을 조심해라.

p1

맺은말

-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꼭 부모님께서 필독서를 하시고 자녀와 같이 읽으면 정말 좋은 책인것 같다. 비록 투자에 대해서 얘기하는 부분이 있지만, 정말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이 많아서 부모 또한 자기 인생의 길을 보았을 경우 도움이 되는 충고가 있으며, 올바른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좋은 문구를 기억하는 것이 좋다.

자기 계발서를 좋아하지 않는 나의 아내는 이 책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이런 책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기 때문이다. 나와 정~ 반대의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이런 책을 읽고 요약해서 좋은 부분만 대화를 할 떄 얘기를 해주면 듣는다.

이점에 대해서도 감사하다. 그 이유는 내가 이런 비평을 작성하게 된 계기도 아내 때문에 시작한 것이다.

아내에게 다시 감사하는 말을 하고 싶다.

읽는 속도 (★★★★★)

- 너무 간결하게 되어있으며, 초등학생 고학년 정도이면 읽을 수 있다. 부모님의 도움으로 조금의 해석이 필요하다.

읽는 재미 (★★★★☆)

-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아이가 읽으면 재미가 있을지? 의문이다.

얻는 정보 (★★★★☆)

- 자녀에게 좋은 부모로서 충고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데 이 책이 그 충고의 보조 역활을 해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