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의 아이콘은 단연 '기린'이다. 진화의 대의를 기린만큼 자주 인용된 종도 없다고한다.
스티븐 제이 굴드Stephen Jay Gould는 주요 고등학교 생물학 교과서들을 모두 조사한 적이 있는데 "하나의 예외도 없이 모든 교과사는 진화에 관한 장을 먼저 라마르크의 획득 형질 유전 이로을 소개하면서 시작한 뒤, 다윈의 자연 선택 이론을 그 대안으로 제시했다고한다. 그리고나서 모든 교과서는 다윈의 이론이 옳다는 걸 설명하기 위해 하나같이 동일한 예를 드는데, 그 예는 바로 기린의 목이라고 한다.
원래 기린의 목은 길이가 다양했다고한다. 생존에 불린한 목이 짧은 기린은 죽게 되었다. 목이 긴 기린만 살아남았다. 이 이론이 교과서에서 우리가 배웠던 내용이다. 경쟁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것은 신체적 우위에 있는 등치가 크고 목이 긴 기린이라는 것이다. 즉 강한놈만 살아남는다.
이것은 적자생존의 원리처럼 당연히 받아들여진 이론이다. 인간세계에서도 마찬가지로 ㅠ.ㅠ
하지만 100년뒤 아프리카의 한 학자를 통해서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죠.
기린은 바닥 덤블이나 어깨 높이의 낮은 곳의 있는 잎을 뜯어 먹기때문에 긴 목은 먹이를 구할때 그 다지 유리하지 않으며 심장이 긴~~ 목까지 혈액을 공급하기에 무리가 있어 혈압에 영향이 많이 끼친다고해요.
결론은 긴목을 가진 기린이 남아있는게 아니라 끝까지 살아남는 기린이 강한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