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 빅 트렌드의 법칙과 소셜 엔지니어링의 비밀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태훈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2월
평점 :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
📗말콤 글래드웰 / 비즈니스북스
📘2025. 2.22~28
🤔“왜 어떤 아이디어나 제품 또는 행동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전염되는가?“
<티핑 포인트>는 25년 전 말콤 글래드웰이 제기한 한 가지 의문으로 세상에 나왔다. 책은 전염병처럼 퍼져 나갔고 사회, 경제, 마케팅 분야에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키며 ‘사회적 전염’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겼다.
📣25년 전 ‘작은 일들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사회적 전염 법칙으로 저자는 절대 움직일 수 없는 세상에도 긍정적 변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제 세상은 달라졌고 우리는 눈깜짝 할 사이에 정보가 전 세계로 퍼지는 네트워크 세계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에서 세상을 조정하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음을 주장한다.
📚누군가의 독특한 아이디어나 제품이 서서히 대중들에게 물들듯 인기를 얻는 걸까? 말콤 글래드웰은 그게 아니라고 한다. 이들의 인기몰이 뒤에는 반드시 설계자가 존재한다. 설계자는 다음의 세 가지 법칙으로 사회적 변화를 설계한다.
✅매직서드 Magic Third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구간인 1/4~1/4 사이 중 최대치로 불리는 매직 서드, 이 구간 아래에선 대수롭지 않던 외부자의 비율이 이 구간에 접어들면서 크나큰 변화가 일어난다.
✅오버스토리 Overstory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과 그 규칙에 대한 문화적 의식을 재창조하는 오버스토리는 공동체 속에 깃들어 있는 정신적 서사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공기같은 존재다.
✅슈퍼전파자 Super Spreader
코로나 시기 초기에 TV만 켜면 나왔던 슈퍼 전파자 또한 설계자의 중요한 기획 중 하나다. 극소수지만 트렌드의 변화를 강하게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개념들을 통해 어떻게 홍일점이던 우먼 파워가 특별한 견본에서 구성원으로 인정받게 되었는지, 코로나 시대 집단 감염의 발발이 어떤 단계로 퍼지게 되었는지, 2차 세계대전 당시 박해받던 유대인들이 홀로코스트 기념관을 왜 전쟁 직후가 아니라 수십 년이 지난 뒤 지을 수 밖에 없었는지의 다양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중독성 있는 마약성 진통제를 개발한 것도 모자라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미국 내 유통을 꾀하던 한 제약 회사의 무책임한 기업정신이 얼마나 많은 미국인들을 마약 중독자가 되어 그들의 삶을 빼앗았는가를 읽을 때는 피가 거꾸로 솟는 것 같았다.
📖그들은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전염은 그저 난데없이 발생하며 그들은 아무런 책임이 없다며 수동적 입장을 취한다. 하지만 그들은 실제 오버스토리를 주도하며 슈퍼 전파자를 발생시켜 전염을 증폭시키며 매직 서드를 유지함으로서 사회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지속한다.
💭사회 공학적 측면에서 티핑 포인트는 작은 불씨가 들불로 일어나는 전염의 시초가 될 수 있다. 이를 부도덕한 자들이 이용하게 두느냐, 정의롭고 바람직한 사회를 이루는데 일조하게 하느냐는 온전히 우리들의 몫이다.
☑️예전엔 터무니 없다 여겼던 생각이 사람들 사이에 점차 그럴 수도 있다고, 당연하게 여겨지는가?
☑️어떤 브랜드가 갑자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가?
💭그 이면에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가 자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현상에 쉽게 휩쓸리지 말고 그 현상을 주도하는 슈퍼 전파자가 있는지, 매직 서드 구간에 접어들었는지 현상을 아우르는 오버스토리는 무엇인지 눈에 불을 켜고 찾아봐야 하겠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풍부한 예시와 다양한 사회 현상을 통해 400페이지에 달하는 책을 읽으면서도 전작을 능가하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다. 어려운 사회 용어를 이야기하듯 쉽게 풀어 설명하는 말콤 글래드웰의 필력 또한 놀랍다. 지루할까 싶어 살짝 긴장하고 책장을 넘겼는데 어느 순간 술술 넘기는 자신을 발견했다.
💭문명이 발달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지금에도 개인은 거대한 조직을 구성하는 부품같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이렇게 부품으로 살 것인가 아니면 주체성을 가지고 살 것인가. 주체성을 가지고 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 생각이 깊어지는 한 주였다.
-비즈니스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개인적 견해를 쓴 글입니다. 다양한 생각거리를 던져 준 책을 선물해 주신 비즈니스북스 출판사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