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을 넘어서는 토론학교 : 과학 - 토론으로 들여다 본 과학의 두 얼굴 청소년을 위한 토론학교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지음 / 우리학교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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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 처음 이 책에 끌리게 된 것은 ‘정답을 넘어서는’이라는 제목 때문이었다.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 배웠던 과학은 지루하고 어렵기만 한, 정답이 이미 정해져 있는 과목이었다. 사회나 언어 같은 것은 내 생각을 말하기라도 하지, 과학에서 정해져 있는 그 정답을 넘어선다는 것은 무슨 말일지 기대하면서 책장을 열었다.  

이 책에서는 주로 우리 삶과 관련되어 있는 과학문제들에 대해 상반된 시각을 보여준다. 생각열기 부분에서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과학과 관련된 사건들을 알려주는 것을 통해 시사문제도 동시에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또 과학적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근거를 보면서 자연스레 익힐 수 있었고..  

과학적 지식도 쌓고 시사지식도 쌓고 논리적 사고도 배우고 나에겐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다 준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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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발견하는 토론학교 : 철학 - 철학 대신 철학함을 배우는 시간 청소년을 위한 토론학교
최훈.박의준 지음 / 우리학교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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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많은 것을 얻어갔다.  

‘아름다움’에 대해서, 한번도 주관적이냐 객관적이냐를 고민해본적이 없었는데 그런 고민을 하게 만들었고, 이와 더불어 나의 예술적 소양도 한층 넓어진 듯 하다.   

단순히 찬성과 반대로 나뉜 두 견해로 대립하는 내용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 하나의 주장에, 하나의 글에 담겨있는 풍부한 자료와 정보들이 돋보였다.  

굳이 토론을 위해서라기 보다, 교양을 쌓기 위해 사용해도 참 좋을 것 같다.  

과거와 현대를 아울러 저변에 깔려있는 철학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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