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라는 세계 - 스탠퍼드 최초 한국인 종신교수 황승진의 경영과 인생 강의
황승진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이라는 다분한 학문은

문과생에게는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이

필수가 되는 학과이기에

어디에나 필요하지만 골라가기 어려운 취업이다.


내겐 어렵고 생소하지만 

글의 시작이 실생활에 가까워야 한다니 

문제도 해결책도 솔깃해진다.

사례에는 없는 결론이 에세이집이기에

저자의 사견과 개인적인 편견이 

실렸음을 밝히는데 있어서는 내 몫까지 요구한다.


경영이라는 세계가 쉽고 재밌기까지 하다.

우리나라의 존댓말과 미국인의 '땡큐' 일본인의 '스미마셍'은 인간관계의 버퍼존을 만들어 신종 완장질의 효과적인 방지책이다. 

살아가면서 내게 필요한것이 기업에도 경영자에게도 필요하다. 특히나 부러운건 위트다. ㅎㅎ

우리는 모두 '파트타임합리인'이라니 몹시 그렇다.


곧바로 실천할수 있는 품질관리도 았다.

전화밸 세번 울리기전에 받기.

메세지 24시간 내에 답하기.

나는 방향과 속도, 크기까지 선택할수 있는 벡터다.


추천의 글

'데이터와 의사결정', '공급망 관리' 주제만 보아서는 딱딱하고 지루한 과목이었다. 편안한 분위기에 웃음으로 가득한 유머러스한 수업에는 치열한 노력이 있었다. 세상 모든 것을 관찰하고, 의사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다. 

들어가며

경영을 한다는 것은 세상을 경영하는 일이다. 무엇보다 '적합 relevance'과 '엄격rigor'으로 경영학자의 의무를 요약해 보여주었다. 지난 35년 동안 강의실에서, 또 70년 인생에서 배운 레슨이다.


1부 합리적 인간들의 세계 ECONOMICS

경제학은 소매를 걷고 직접 문제를 풀게 하지는 않는다. 기본 개념을 알려주고 통찰력을 길러주는 학문이다. 전자공학이 물리학을 '공학화'한 것처럼 경영학은 경제학을 '공학화'한다. 

1장 지식에는 총량 보존의 법직이 통하지 않는다. 내 지식을 남에게 주어도 나는 그 지식을 계속 소요하며, '무한 리필'도 가능하다. 

2장 무임승차와 인센티브 문제는 능력대로 일하고 필요한 만큼 가져가는 유토피아를 약속했으나 일하는 척하고 보상하는 척하는 다른 경험을 한다. 

4장 사람이 세상에 태어난 때부터 부여받은 환경이나 물적 지적 자산을 경제학에서는 '엔다우먼 endowment'라 부른다. '천부天賦'라고 할수 있다. 완벽한 위너도 완전한 루저도 존재하지 않는다.

5장 타자와 나 사이 균형점은 죄수의 딜레마, 뱅크런, 내시 균형점, 시그널, 서로에게 최적인 상태다.


2부 욕망과 인간성이 공존하는 세계 PSYCHOLOGY

기업은 자연, 사회와 경제에서 합당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 법인이고, 대내적으로는 위계질서를 따르는 조직체다.

6장 세상의 거의 모든 경영 서적은 생각하는 조직에 대한 충고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7장 우월한 정보로 미래를 위한 최선의 결정하고, 주변에 사람을 채우고 일임하고 챙기는 좋은 리더의 결정적 조건은 결국 열정이다.

8장 세상 모든 어리석은 리더와 리더의 덕목 p110

9장 비관주의자가 있어 중독성 낙관주의의 해독제 역할을 해야한다. 절제된 낙관주의는 필수적이다.

13강 세상에는 세 가지 형태의 '힘power'이 있다. 무력 violence, 부富 그리고 지식이다. 강압 명예 작업환경 예식 넛지 자율 미신 시장 직장교육과 유율이 기강을 세우는 여러방법이다.

15강 세상은 계속 변화한다. 적자생존과 지속적인 개선이 관건이다. 탐색 - 분석 - 선택 - 수행, 즉 'SAGE'로 요약할 수 있다.

16강 3P(People, Planet, Proft)가 최근에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가 새 시대의 흐름이다.


3부 본능을 따라 움직이는 세계 ORGANIZATION

핵심은 정보다. 

19장 우리는 모든 현상에는 다른 관점, 즉 제2의 속성을 관리하여 내 삶에 적용한다면 더 너른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내 방식과 태도를 재정비할 수 있울 것이다.

22장 소비자는 제품의 고유한 가치 외에도 다양성, 불확실성, 그리고 보물찾기를 즐긴다.


4부 변화와 모방, 창조의 세계 INNOVATION

VC - 창업 생태계는 한 국가 경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3장 1960년대 이래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발생해 반도체 컴퓨터 인터넷 무선통신 소프트웨어 바이오테크에서의 일련의 기술 발전을 3차 산업혁명으로 제시한다. 진취적 문화, 선진기술 기반, 시장 접근성 그리고 기업에 우호적인 제도 환경를 밸리에 적용한다.

26장 우리 삶도 마천가지다. 결국 비교가 불가능해져 각자가 자기 잘난 맛에 살아가게 된다. 인생은 '벡터'다.

28장 "무언가에 깊은 지식을 갖추고 이를 다른 영역에 적용할 때 힘 있는 창조가 이루이진다." 


5부 예측과 대응이 만들어가는 세계 POERATION

그렇다. 운영의 효율은 강력한 기업의 무기가 된다. 한 땀 한 땀 꾸준한 개선으로 만드는 무기이기 때문에 쉽게 흉내 내기도 힘들어 약발이 오래간다.

34장 승진, "내가 박사 논문 주제인 번들링을 2~3년동안 연구하다 보니까 세상 모든 일이 번들링으로 보여." "그건 아니지. 세상 만사는 번들링이 아니라 우선권이지." 이 세상은 번들링도 우선권도 아닌, '옵션'의 세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가며

단순할 것, 혁신할 것, 차별화할 것

부트스트랩 bootstrap 하나를 완전히 정복하고 이를 발판으로 다음으로 넘어가는 작전이다.

하나는 깊이, 나머지는 넓게 배워야 한다. 만남, 여행, 독서, 교육, 교류, 습작 들을 통해 적극적으로 배워야 한다. 한 기업의 우월상은 위치 혹은 능력에서 나온다.

"당신의.마음을 따르라 Follow your heart." 즉, 나의 '열정'이 내 벡터의 방향과 크기를 정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