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 경제학과 뇌과학이 밝혀낸 초수익을 내는 비상식적 투자 법칙
테리 번햄 지음, 이주영 옮김, 이상건 감수 / 다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

'꼭지에서 사고 바닥에서 팔게'하는 도마뱀의 뇌는 금융시장에서 큰 손실을 초래한다.


1부 당신은 왜 돈을 벌지 못했는가?

(비합리성의 과학에 대한 주요 연구 결과)

'도마뱀의 뇌'란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덜 인지적이고, 덜 추상적인 정신 작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표현이다. 음식과 은신처를 찾는 데는 탁월하지만 금융시장 항해에는 형편없다.

집단생각에 순응하려는 욕망과 금융시장 기회와 어긋나는 우리 감정이 손실로 이끈다. 이성적인 인간과 비합리적인 시장에서 감정적인 반응을 낮춰야 한다. 


2부 비열한 시장을 움직이는 큰손

(경제 인플레이션 미국달러 가치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

극단적인 낙관과 극단적 비관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며 시장의 미래를 살펴본다. 

약세론과 강세론으로 재능있는 거지, 미국을 본다.

경제학은 수요와 공급으로 요약된다. 인플레이션이나 하이퍼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에서 재산을 보호할수 있는 방법이다. 현재가격 매수, 고정금리, 물가연동채권 매수하기.

미국은 경제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다. 세계최대 채권국에서 채무국으로 변화해 왔다. 미국 외의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것은 무너지는 환율에 효과적인 해결책이다.


3부 정글같은 투자시장에서 살아남기

(투자결정 분석)

우리의 관건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유턴할수 없는 도로에서 백밀러로 보이는 돈다발이 어제의 챠트다.

어깨에서 사고 무릎에서 파는 전방을 주시해야하는 주식이다. 

채권은 채무불이행,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 기회비용으로 예측이 어렵지만 경제가 튼튼할때 영리하게 저축한다.

부동산은 이자율 상승과 레버리지, 주택담보대출의 위험과 주택공급이 수요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공실도 늘어난다. "집에서는 거주해라. 돈은 당신이 잘할수 있는 분야에서 벌어라."


4부 진짜 부자는 누구도 믿지 않는다. 자신조차도!

(구체적인 투자 조언)

강하고 빠르고 경험이 많아야 하며 경쟁 상대에 따라 매번 최적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투자는 본질적으로 미래를 예측해야 성공할 수 있는 일이나, 도마뱀의 뇌는 뒤를 돌아보도록 설계되었다.

"나는 늘 최소한 두 가지의 다른 움직임읓 만들어. 그리고 조금이라도 유리한 쪽이 생기면 그쪽에 전력을 다하지."

돈을 버는 여덟 가지 규칙

감정을 멀리하라. 아무도 믿지 마라. 물타기는 금물이다. 적립식 분할매수를 하지 마라. 유추얼펀드의 운용 보고서를 열지 마라. 나를 위해 정보를 조작해라. 올인해야 할 때를 알아라. 미니바의 열쇠를 받지 마라.

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법

위험이 낮은 자산에 더 많은 돈을 배분하라.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방어할 수 있는 상품을 사라. 단기 채권을 사라. 더 작은 집에 살아라. 고정금리 담보대출을 받아라. 해외 통화에 투자하라. 부채를 갚아라. 안전한 직장을 구하라. 


에필로그

감성지성를 이용해 도마뱀의 뇌에 족쇄를 채우는 일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비열한 유전자>에 이은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본능이 우리를 실패로 몰아가는 영역을 다루기 때문이라는데

제목에서부터 세상의 비열함을 보여준다.

길거리에 떨어진 100달러를 주울수 있게 해준단다. 

도마뱀뇌는 파충류 도마뱀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ㅋ


주식도 채권도 부동산도 

내게 가장 와 닿는건 안정된 직장이다.

내 엉덩이 깔고 앉은 살고있는 집하나와

내가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버는것이다.

내가 모른다는 걸 아는건 멋진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