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란 들여다보기
장병옥 지음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2년 11월
평점 :
중동 지역의 중요도가 높아져감에 따라 중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낯설고 어렵기만 한 곳이 중동이다. 특히나 중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하면,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그 방법이나 내용이 한정되어 있음을 느끼게 되는데, 대개의 내용들이 정치적, 원론적 이야기들이라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래도 이제는 두바이, 이집트를 비롯한 중동의 지역들을 다룬 여행 책들도 출간되어 있는 걸 보면, 그 만큼 관심이 커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아, 또한 그 내용도 정치적인 것만 다룬것이 아닌 다양해지는 것 같아 참으로 반갑다.
중동을 알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이란'. 그러나 온전히 '이란'에 대해 다룬 책들은 찾아 보기 어렵다. 그런데 이렇게 '이란 들여다보기'라는 책이 출간되어, 배움을 얻는 학생으로서 참으로 기쁜 일이다. 그 동안에는 이란의 현대사, 어떠한 역사적인 것 만을 찾아 볼 수 있거나 혹은 문화나 생활상이라고 해도 부분적으로 밖에 다뤄지지 않은 내용때문에 배움에 목말랐는데, 이란의 생활상을 비롯하여 그들의 문화, 이란의 여행지까지 두루두루 다루고 있어 매우 흥미로웠고, 글자 그대로 '이란을 알아가는 데' 크나큰 도움이 되었다. 이란에 대해 알고자 하는 여행자, 학생을 비롯한 모두들에게 참으로 좋은 참고 서적이 될 듯 싶다.
이 책을 쓰신, 장병옥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란을 비롯한 중동 지역 국가에 대해 연구하시고, 가르쳐 주시는 분들께 존경을 표한다. 끝으로 한국외대 이란어과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