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40 베트남의 정해진 미래 - 인구학과 경제학이 알려주는 베트남의 기회와 위험
조영태.쩐 민 뚜언.응우옌 쑤언 중 지음 / 북스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평짜리 서울 청년행복주택에 대해 SNS에서 논쟁이 일었다. 5평을 누구 코에 붙이냐는 쪽, 그리고 이 정도 구하기도 어려우니 필요한 정책이라는 쪽이 팽팽하게 맞붙었다. 다 맞는 말이다. 인구과밀현상이 없어서 모두가 비교적 넉넉한 주거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좋았겠지만.
《2020-2040 베트남의 정해진 미래》에서 가장 부러웠던 건, 베트남 인구가 전 지역에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는 거였다. 베트남 정부도 균형을 깨뜨리지 않도록 정책을 펴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인프라는 조금 다르겠지만, 적어도 인구 때문에 개발 등을 망설이는 경우는 덜하겠다 싶었다.

베트남이 부상하면서 우리나라 투자자도 늘었지만 하노이 등에만 단기로 투자하는 등 다소 지엽적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투자뿐 아니라, 함께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한다. ‘투자하려면 제대로 알고 내 사업에 맞는 지역을 찾아 기회를 잡으라’는 이야기와 함께, 지역균형발전과 인구계획의 중요성도 생각할 수 있었다. 상대방을 알아야 진짜 이익이 가능하다는 점까지. 덧붙여, 자료 모두 베트남 정부가 직접 조사한 통계라는 점도 신뢰를 높여주었다.
나는 해외투자가 목적이 아니었는데도 재미있게, 또 빠르게 읽은 책이다. 무엇보다도 ‘어떻게 돈을 뽑아낼 것인가’만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베트남도 이 성장기조를 함께 가져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신중한 태도가 읽혀서 생각할 거리가 많았다.

베트남 아파트를 한국인 투자자들이 사고팔면서 프리미엄이 붙었다는 이야기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금껏 투자를 투기로만 잘못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 아닌가, 발전의 낙수효과에만 너무 안일하게 기대고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해본다. 나의 그것뿐 아니라 상대의 성장도 나의 성장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