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rate
1부 하나님의 선하심 찬양하기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빌4:4)

1장. 상황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불안: 하나님의 주권 안에서 기뻐하라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상황을 통제하는 데 열을 올리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한다. 세상을 통제하려 하면 할 수록 그것이 불가능함을 깨달을 뿐이다. 그리하여 삶은 염려와 실패의 연속이 된다. 우리는 세상을 통제할 수 없다. 그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나님은 문제를 제거하심으로써가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과 임재를 드러내심으로써 이사야의 두려움을 진정시키셨다.
-당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이 하실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라. 당신의 마음을 하나님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채우라

2장. 인류 최초의 염려, 죄책감: 하나님의 자비 안에서 기뻐하라

3장. 의미를 알 수 없는 고난의 시기: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기뻐하라
-우리는 상처를 붙들고 살 수도 있지만 소망을 붙들고 살 수도 있다. 불행의 구렁텅이에서 살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살 수도 있다. 고통스러운 삶에 굴복할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완벽하신 계획을 의지할 수도 있다.



Ask
2부. 하나님의 도우심 구하기
˝너희 구할 것을... 하나님께 아뢰라˝(빌 4:6)

4장. 압박 상황에서 평온을 지키는 법: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기억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다음 호흡만큼이나 가까이에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침착하게 염려를 하나님께 가져갈 수 있다.

5장. 기도로 포장된 평안에 이르는 길: 염려를 구체적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Leave
3부. 염려를 하나님께 맡기기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 4:6)

6장. ˝만약 ~하기만 한다면˝ 강 떠나기: 주께 감사함으로 걱정을 질식시키라

7장. 그럼에도 두려움을 피할 수 없을 때: 하나님이 당신에게 말씀하시게 하라
-우리가 우리 일을 할 때(주 안에서 기뻐하고, 우리 관용을 사람들이 알게 하고, 모든 것에 대해 기도하고, 늘 감사할 때)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평안을 주신다. 하나님‘으로부터의‘ 평안이 아니라 하나님‘의‘ 평안이라는 데 주목하라.
-누구의 삶도 너무 짧거나 너무 길지 않다. 당신은 당신을 위해 정해진 날을 다 채울 것이다. 당신은 당신에게 정해진 날의 질을 바꿀 수는 있어도 양을 바꿀 수는 없다.
-하나님은 폭풍이 없는 삶을 약속하지는 않으셨지만, 당신이 폭풍을 만날 때 옆에 계시겠다고 약속하셨다.
당신은 완벽한 폭풍을 만날 수 있지만, 그런 당신에게 예수님은 완벽한 평안을 주신다.

오 하나님, 이른 아침에 당신께 부르짖나이다.
저로 기도하게 하시고 당신께 마음을 모으게 하소서
저 혼자서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젲 안에는 어둠이 있지만 당신과 함께라면 빛이 있습니다.
저는 고독하지만 당신께서는 저를 홀로 두지 않으십니다.
제게는 용기가 없지만 당신과 함께라면 도움이 있고
제게는 쉼이 없지만 당신과 함께라면 평안이 있으며
제 안에는 고통이 있지만 당신과 함께라면 인내가 있습니다.
저는 당신의 길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당신께서는 제 길을 아십니다.
이 밤, 하늘에 계시는 우리 아버지께 찬양과 감사를 드립니다.
-디트리히 본회퍼, 베를린의 테겔 감옥에서 쓴 기도문-

-당신이 경험하는 것의 일부는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 데 따른 결과입니까?
-인생의 매 순간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확신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예배로 시작하라. 기도와 찬양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가라. 두려움을 고백하라.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으라. 얼굴을 하나님께로 향하라. 금식하라.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스스로의 연약함을 인정하라. 그런 다음 하나님께서 움직이시면 당신도 움직이라.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싸우시기를 기대하라. 하나님은 당신의 다음 호흡만큼이나 가까이 계시다.




Mediate
4부 선한 것들을 생각하기
˝가치가 있는 것들에 마음을 쏟으라˝(빌4:8, 쉬운성경)

8장. 꼬리에 꼬리를 무는 부정적인 생각: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생각하라
-당신은 당신이 태어난 장소나 날짜를 선택할 수 없다. 부모형제를 성택할 수도 없고, 날씨나 바닷속 염분의 농도를 정할 수도 없다. 이렇듯 인생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들이 많다. 그러나 인생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은 선택이 가능하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마음이라고 하는 공항의 관제사가 될 수 있다... 당신은 사고패턴을 선택할 수 있다.
-내일 행복해지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오늘 행복의 씨앗을 뿌리라.(당신이 누리는 복을 세어 보러, 성경 구절을 암송하라, 기도하라, 찬송가를 부르라, 밝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라.)
내일 비참해지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오늘 자기연민이나 죄책감, 염려의 늪에 빠지라.(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라, 자책하라, 후회를 곱씹으라,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에게 불만을 이야기 하라) 생각에는 결과가 따른다.
-염려에서 벗어나려면 건강한 생각을 해야 한다. 문제는 문제상황이 아니라 문제상황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무엇이든지 참된 것과, 무엇이든지 경건한 것과, 무엇이든지 옳은 것과, 무엇이든지 순결한 것과, 무엇이든지 사랑스러운 것과, 무엇이든지 명예로운 것과, 또 덕이 되고 칭찬할 만한 것을, 이 모든 것을 여러분은 골똘히 생각(빌4:8, 표준새번역)하라. 여기서 ‘생각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로기조마이‘의 영어 음역은 ‘logizomaai‘다. 영어 어근이 보이는가? 그렇다, ‘논리적‘이라는 뜻의 ‘logic‘이다. 바울이 하고자 하는 말은 간단하다. 바로 염려는 명료하고 논리적인 생각으로 가장 잘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염려에 맞설 가장 좋은 무기는 우리의 두 귀 사이에 있는 것으로, 무게가 약 1kg에 불과하다.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생각하라.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하게 된다(잠 12:25)
-그러나 보다 좋은 방법이 있다. 어머니나 배우자, 이웃, 친구에게 전화하기에 앞서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라˝(고후 10:5) 생각에 수갑을 채워 예수 그리스도께 끌고 가라.
-모든 게 순조로울 때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쉽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임재를 온몸으로 느낀 때는 내가 가장 힘들 때였다. 그리고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매 순간, 나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웠다. 하나님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고통 중에 있을 때 상상할 수 없는 힘을 주신다.
-당신이 염려하는 것은 ‘참된‘ 것입니까? 그것은 실제로 일어난 일입니까, 아니면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입니까? 만약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니라면 그 일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염려하는 것이 실제로 일어난 일이라면 다른 ‘참된‘ 것들의 목록을 작성해 보십시오. 당신은 어떤 일들에 더 우선순위롤 두고자 합니까? 성령님은 당신이 그렇게 하도록 어떻게 도우십니까?

9장. 그리스도인답게 살아야 한다는 부담: 하나님께 붙어 있는 데 목표를 두라
-좋은 아버지는 아들에게 ‘손을 꼭 잡고 있을 것‘ 한 가지만 요구한다. 하나님도 우리에게 그렇게 하신다. 그러므로 해야 할 일들의 목록으로 스스로에게 짐을 지우지 말라. 그 일들을 못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염려를 키우지 말라. 당신의 목표는 미래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게 아니라, 결코 당신의 손을 놓지 않으실 하나님의 손을 꼭 잡는 것이다.
-이 모든 염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모든 두려움과 걱정, 초조, 근심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다만 당신이 인간이라는 뜻이다.
-어떻게 해야 염려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마음 속에 하나님에 대한 생각을 채우면 된다. 새와 꽃도 돌보아 주시는 하나님이 우리를 돌보지 않으시겠는가? 당신의 마음이 하나님의 선하심으로 흠뻑 젖게 하라.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골 3:2), 주 안에서 기뻐하라,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하나님께 염려를 맡겨라, 선한 것들을 생각하라,
-감사는 우리로 하여금 현재에 집중하게 한다. 우리는 과거에 대해(우리가 한 말과 행동에 대해) 걱정하고, 미래에 대해(내일 해야 할 일이나 10년 뒤의 발전상에 대해) 걱정한다. 염려는 우리의 관심을 현재로부터 빼앗아 과거나 미래로 향하게 한다.
-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마 6:34)


오늘, 나는 오늘을 살 것이다.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지만 내겐 오늘이 있다. 그러므로 오늘, 나는 오늘을 살 것이다.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살 것인가? 아니다. 나는 어제를 통해 배울 것이다. 어제에 대해 자비를 구하고 어제를 통해 기쁨을 누릴 것이다. 그러나 어제에 살지는 않을 것이다. 어제의 해는 졌고 내일의 해는 아직 떠오르지 않았다. 미래를 걱정하는가? 무슨 득이 있어서? 미래는 한번 힐끗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내일이 오기 전에는 내일을 변화시킬 수 없으니 오늘, 나는 오늘을 살 것이다. 오늘의 힘으로 오늘의 도전에 응하고 오늘의 음악에 맞춰 오늘의 왈츠를 출 것이다. 오늘의 소망으로 오늘의 소망으로 오늘의 기회를 기쁘게 누릴 것이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립보서 4장 6-7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