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 부자들이 알려주지 않는 돈의 시그널을 읽는 법
윤석천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부자들이 알려주지 않는 돈의 시그널을 읽는 법

들어가며 지금 자산시장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1부 왜 지금 돈 공부를 다시 해야 하는가: 기회는 반드시 다시 온다
2부 부자들은 아는 돈의 시그널: 돈의 문법을 읽으면 투자는 반드시 성공한다
3부 대비하면 위험이 아니다: 초보 투자자의 흔한 실수
나가며 우리 모두의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요즘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우선, 돈이 풍부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전망이 좋은 주식이 있어도, 혹은 곧 오를 것 같은 아파트가 싸게 나와도 돈이 없으면 투자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산시장은 돈이 풍부한 환경에서만 크게 움직인다. 거의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투자는 매우 어렵다. 저자는 누구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면 그곳은 시장이 아니라고 한다. 시장은 거친 폭풍우가 몰아치는 바다와 같다. 매우 노련하면서도 현명한 선장만이 배를 안전하게 몰아서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 벌을 내리고 준비된 자에게 상을 주는 것이다.

자산시장은 어떤 식으로든 시대를 반영한다. 거시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미시적 변화에 따라서도 오르고 내린다. 이런 변화에 투자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그의 해답 뿐만 아니라 투자에 관해서 폭넓게 담아내고 있다. 무엇보다 넓게 살펴보고 세심히 따져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한데, 그것을 가질 유일한 방법은 공부이다. 이 책은 기본을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두가 알고 있을 것 같지만 대부분이 모르는 부분들을 짚어본다.

자산시장 중에서도 금융시장, 특히 주식시장은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단기적으로 오르내림이 반복된다. 이것이 투자를 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주식시장의 기본적인 몇 가지 특징을 반드시 이해를 하고 있어야 실패를 줄이고, 흔들리는 시장에서 중심을 잡을 수 있다. 실패를 줄일 수 있는 기본적인 몇 가지 특징, 이 책을 통해 알아 두길 바란다.

최근에 베타버스가 발전함에 따라 NFT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모든 재화의 가격은 희소성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다이아몬드가 비싼 이유도 이 희소성 때문이다. NFT가 인기를 끄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다. 복제가 불가능한 토큰이기에. 이처럼 지금 투자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소들 또한 담아내고 있어서 투자를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앞서 보다시피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다들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짚어본다. 투자 버블을 이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재해석하고 부의 꿈을 구체화할지 안내한다. 2부에서는 경제 기초 지식부터 실전 투자까지 돈의 문법을 알아볼 수 있다. 손절 타이밍을 잡아내는 감각 등 본격적으로 돈의 시그널을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3부는 투자자로서 유념할 만한 기본적 질문을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알려주며 현재 주요 경제 이슈를 경제 평론가의 날카로운 눈으로 분석한다.

경제 비평가이자 칼럼니스트인 저자 윤석천의 다른 저서로는 《경제기사가 말해주지 않는 28가지》, 《개념과 원리가 있는 실전 외환 투자》, 《개념과 원리가 있는 친절한 기술적 분석》이 있다. 예리한 분석과 신랄한 내용으로 독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는 저자의 다른 책들도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투자에 입문한 사람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미래는 언제나 안개 속입니다. 투자자는 이때 충분한 ‘생각Gendanken’을 바탕으로 미래를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주식 투자자라면 미래 산업의 성장성을 평가하고, 특정 기업의 기술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하겠죠. 부동산 투자를 할 때도 해당 지역의 미래 모습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동시에, 전반적인 경제 흐름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겠지요. 현재 상황이 돈이 풀리는 시점인지, 아니면 줄어드는 시점인지 거시적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런 상상력은 결국 ‘생각의 힘’이 만들어냅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 생각은 ‘훈련의 결과물’입니다. 특정 상황과 조건에서 미래는 어떤 모양을 띠게 될지 반복적으로 생각해봐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