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과 만남 - 인문학과 신학으로 헤아려 본 시간, 그리움 그리고 사
정진호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게 판단 할 수 없는 깊은 사유를 요구하는 주제들이 있다. "기다림과 만남" 두 주제 역시 그런 범주 중 하나다. 얼핏 보면 쉽게 정의 할 수 있겠지만 폭넓은 고민과 사유가 있어야 그 윤곽을 더듬어 볼 수 있는 그런 주제들이다. 이 책은 그것에 한 길을 제시해주고 있는데 인문학과 신학이 만나 이루는 향연을 통해 독자들은 깊이 있는 생각의 확장을 이뤄볼 수 있다.
정진호 목사가 저술한 "기다림과 만남"은 우리 삶의 기다림과 만남이 얼마나 깊고 의미 있는지를 새롭게 깨닫게 한다. 이 책은 마치 오랜 친구와의 대화처럼 편안하면서도, 때로는 깊은 성찰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저자가 성경과 신학, 인문학을 융합해 풀어낸 이야기들은 우리가 겪는 고달픔과 회의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준다.
인간이란 존재는 시간의 관념에 갇혀서 살기 때문에 과거와 미래, 현재를 더듬으며 살아갈 수 밖에 없지만 하나님은 시간을 뛰어넘어 계신 분이기에 우리가 다 헤이릴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존재를 더듬으며 소망하며 살아가야 함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 "기다림과 만남"을 읽으며, 우리가 겪는 일상의 고단함 속에서도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발견할 수 있음을 생각해 보았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삶의 진정한 기쁨과 평안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