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 확신 - 도르트 신조 강해의 정석 세움클래식 11
윤석준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르트 신조라는 역사의 결과물에 대한 해설을 담은 책이다. 총 944페이지에 해당하는 찐 벽돌책이지만 읽기 시작하니 이게 왠걸? 너무 술술 잘 읽히는 것이었다. 두꺼워서 고민하지 않아도 될만큼 페이지가 쭉쭉 잘 넘어갔다. 한 챕터의 분량이 길지 않았을 뿐더러 마치 설교를 듣는 것 같았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서 머뭇거려지는 부분이 없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것은 진리를 깨닫는 기쁨과 풍성하게 베푸시는 은혜의 충만함 때문이었다.
매 챕터마다 도르트 신조의 본문과 그에 해당하는 강해 본문 말씀이 있고 이어서 거기에 해당하는 해설을 읽을 수 있다. 항론파에 대항해서 쓰여진 배경이 있다보니 해설에도 항론파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 의견이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진리인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이처럼 반대 의견에 대한 점을 생각해보고 이게 왜 아닌지 성경의 근거를 들어 따라가다보니 나의 논리도 더 날카로워지는 것 같았다. 마치 무뎌진 칼이 도르트라는 내용 안에서 점점 갈아서 날카롭게 되는 느낌이었다. 도로트가 작성될 당시보다 현대 사회는 진리에 대해 더 왜곡된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무뎌지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지 않은가. 그러다보니 이렇게 칼을 가는 훈련이 더 중요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 조항마다 항론파가 말하고 있는 오류들과 이에 대한 반박을 정리해주는 부분이 있으니 훨씬 이해하기가 쉬웠다. 앞에서는 설교같이 풀어서 설명해주셨다면, 다른 조항으로 넘어가기 직전에는 핵심만 콕콕 찍어서 정리해주어서 진리를 탕탕탕 하고 세기며 넘어가기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