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네커 메이어의 개혁파 인생교실 - 네덜란드 개혁파 여인의 인생을 통해 개혁주의 성도의 삶을 배우다
김정기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의 인생을 만나서 여정을 들여다보는 것에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안전하고 빠르며, 효율적인 것은 책을 통해 만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내가 직접 만나기는 불가능한 네덜란드의 한 여성의 삶을 가르쳐준다. 친구가 되기에 거리와 언어적 한계가 있지만 책을 통해서라면 그 모든 것을 뛰어 넘어 친해지고 알게 되고 삶을 배울 수 있다. 이런 참 행복한 경험이란!

내가 티네커 메이어라는 네덜란드 여성을 사귀는데 중간 역할을 해 준 분은 김정기 저자이다. 네덜란드 개혁파 신학교에서 공부하고 계신 저자는 티니커의 인생을 연결해주는 돌다리 같은 존재이다. 티네커를 본격적으로 만나기 전에 읽는 한국인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네덜란드의 교회 문화, 해방파의 역사를 간략히 정리해 주신 부분도 참 좋았다. 훨씬 더 풍부한 이해를 바탕으로 티네커의 삶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

티네커는 빌럼과 결혼했고 가정의 모습을 통해 평범하지만 신앙을 가진 가정의 진솔한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그 과정 가운데 아픔과 고민 슬픔과 기쁨까지 솔직하게 보인다는 것이 참 좋았다. 한 가정의 모습을 꾸밈없이 보며 이해하는 경험이었다. 특히 부모로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장면에서 인상적인 것이 많았다. 글을 읽지 못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던 요한을 지도하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같은 여성으로, 같은 신앙을 공유하고 있는 친구가 한명 더 생긴 것 같다. 그녀의 삶과 이야기를 통해 나의 삶을 비춰보게 된다. 앞으로 남은 인생을 신앙인으로, 여성으로 어떻게 걸어가야 할지 생각해보고 그 걸음에 조금 더 용기와 힘을 얻었다. 의미있는 만남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