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탈출하라 ky홈 시리즈 1
김용엽 지음 / (주)KY홈(케이와이홈)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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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돈된 저서로 읽는 기쁨

'아파트를 탈출하라'는 다소 자극적인 제목의 이 책은 사실 제목이 주는 자극성 만큼 새로운 내용들로 차 있는 것은 아니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나 아파트 단지 내에서 떠도는 흉흉한 소문들로 접했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집값이 곧 폭락한다더라", "얼른 팔아라", "좀 더 기다려보고 전세로 살아라" 등등을 집약해 놓은 책이다.
그러다 보니 제목이 '아파트를 탈출하라'라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저자는 건축 전공자이자 최근 친환경 단독 주택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미래학자가 아니고 다소 편향적일 수 밖에 없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 대목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 부분이었다.
솔직히 처음 제목을 읽고는 '서울에 살고 싶은 욕망을 가진 사람들은 다 어떻게 하라고 그러나?'', '아파트를 탈출하면 어디로 가라는 말인가?' 싶은 생각이 먼저 들었었는데...
그 답이 단독주택인 것일까...? 그렇다면 토지부터 마련해야 하고 오히려 경제적 부담이 더 커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의문은 마지막 책장을 덮은 지금도 사실 해소되지 않았다. 
출간예정이라고 하는 저자의 다음 책을 기대해보게 만드는 대목이기도 하다.

2018년까지 계속되는 이 '폭탄돌리기'식 정책이 과연 저자의 예측대로 결말을 맞이할까.

아파트에 대한 고찰부터 차근차근 접근해나가는 저자는 사실 챕터 3부분까지는 익숙한 이야기들을 내놓는다.
다만, 그동안 여기저기서 습득하고, 정돈되지 않았던 것들이 정성들여 차린 상처럼 정돈되어 전달되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 차이는 그 정보의 출처나 신뢰도에서 꽤나 큰 차이가 된다.

챕터4에서부터는 드디어 미래 예측이 시작된다.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인구절벽 등 객관적인 수치들로 뒷받침되는 저자의 주장은 그동안 '근거없는 흉흉한 소문', '인터넷괴담' 등으로 치부해버렸던 불안감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물론 저자는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신도시들을 소개해주는 부분에서는 너무나 매력적이라서 이 도시로 새아파트를 사서 이사를 가고 싶을 마음이 들 만큼 장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해주기도 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친환경아파트단지, IOT 등을 소개하며 분량은 다소 아쉽지만 대안에 접근해가고 있는 듯 하다. 
군데군데 틀린 맞춤법과 뜬금없는 가우디의 건축물 사진으로 다소 실망스럽다고 여긴 부분들도 사실 있었지만...

막연한 불안감의 실체를 한번 제대로 파헤쳐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필요한 저서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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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처음 읽는 허버트 스펜서의 '교육론'
허버트 스펜서 지음, 유지훈 옮김 / 유아이북스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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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0년에 나온 '고전'을 이제서야 읽다.


  챕터는 4개로, 가장 중요한 지식, 지, 덕, 체 순으로 간결하다.

  교육학 전공자로서 '뭐야 당연한것 아니야?' 하는 생각이 드는 문장들도 꽤 많았지만...
1860년에 이런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에 감탄하면서 읽게 되는 책이다.

  물론, "힌두교를 믿는 인도인들은 주식이 변변치 않아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영국인을 당해 낼 재간도 없고, 체력과 정신력 또한 열등하다.(220쪽)"같은 문장은 경악스러웠지만 1860년임을 상기하면서 웃으면서 넘어갈 수 있었다.

  사실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수업 비평에 관심이 있어서 연수도 듣고 상대적으로 미시적인 것들에 대한 고민으로 가득 차 있었다. 교육학 공부를 하던 학부 시절에 했었던 고민들은 싹 잊고 교과교육 내부에 골몰해 있었다고 애써 미화해본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는 거시적이라고 해야할 지, 좀 더 근본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가지게 되었다.


"시간을 지혜롭게 쓰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 교육의 비결이라는 옛말의 지혜를 깨닫게 된다.(88쪽)"
"기존의 문화가 쇠퇴하는 가운데, 새롭게 부상하는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관찰력이라는 체계적인 문화다.(91쪽)"
"리히터는 부모의 역할에 대한 관행과 통념이 혼란에 빠졌다는 점을 아래와 같이 지적했다.(149-150쪽)"
"아이의 과잉교육이 위험하다는 점은 의식하면서도 청소년의 과잉교육을 두고는 이를 거의 의식하지 않으니 신기할 따름이다.(248쪽)"

  두서없지만 밑줄 그은 문장들을 나열에 보면 위와 같다.

  계속 고등학교에 근무하면서 학생들이 아동은 아니니까, 자꾸만 '준어른' 취급을 하면서 아이를 혹사시키는 데 일조하는 생활을 해온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구절이 많았다. 특히 아이가 가진 '관찰력'에 주목하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관찰력과 호기심을 조소로 넘겨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한 우리 학교 현실이 자연을 거스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교육 전공자가 아니라면 오히려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부분도 많을 것 같다.

  사회 전반적으로 지덕체와 본질에 대한 고민이 확대된다면 수능시험 문제풀이 대비로, 넘치게 쏟아지는 각종 수행평가로 24시간이 모자라게 바쁘게 살아가는 고등학생들의 삶도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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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본 진달래꽃 - 김소월 시집, 1925년 초판본 오리지널 디자인 소와다리 초판본 오리지널 디자인
김소월 지음 / 소와다리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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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소장용입니다 바코드와테이프없이 보내주시면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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