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자기 주도형 아이를 만드는 초등 저학년 교육 비법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최미혜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가 딱 초등학교 3학년이다. 이 책이 눈에 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사실 나도 초3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제목에 보면,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나카네 가쓰아키라는 일본인이 지은 책이라 우리 정서와 맞을까....환경이나 관점이 다르지 않을까 생각해서 잠시 망설였다. 그런데 책을 읽어보니 웬걸, 그런 기우는 전혀 없었던 게 함정!ㅋ

이 책은 소제목처럼 자기 주도형 아이를 만드는 교육 비법들이 나와있다. 너무나 속시원하게 초 3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주고 있었다. 그리고 하나하나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그 가이드가 너무나 유익하고 바른길이라고 생각되어지고 하나하나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1장은 초등 1~3학년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한다. 이 첫 3년간은 눈부신 황금기로 좋아하는 일에 열중하라고 한다. 그리고 이시기에는 독서를 하고, 최고의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또 이2장에는 3년간 읽은 책이 평생학습을 좌우한다.고 한다. 하루 10분 매일 독서습관을 가지고, 책읽기의 즐거움을 아는 것이 목표이다.

3장은 공부법이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 잘하는 것부터 칭찬해야 한다. 1학년은 1시간, 2학년은 2시간, 3학년은 3시간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어디서 들었던 것 같은데, 아이가 힘들어하는데 공부시간을 어떻게 해야 고민했다. 그런데 여기서는 시간보다 분량으로 공부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4장은 충분히 노는 것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도구를 사용해서, 채집, 반려동물 등을 통해서 아이들이 배운다. 놀이속에서 개성이 싹트고 충분히 놀아야 나중에 공부한다는 것이다. 5장은 공부머리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고 예의범절을 지키고, 추억을 듬뿍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이드가 있는 것이 참 감사하다. 어렵게 쓰이지도 않았고, 중요한 부분은 색깔도 칠해져 있어서 매우 유용했다. 사실 어떻게 초3을 보내야 할지 막막했는데, 구체적이고 좋은 지침이 된 것 같다. 그리고 고개도 끄덕끄덕 하면서 보게 된 책이다. 1,2학년 엄마들에게도 추천하고 싶고, 저학년 엄마들이 보면 매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사실 알면서도 실행 못하는 것도 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다시금 반성하고, 계획을 짜고 체험도 가려고 한다. 또 친구 엄마한테도 추천해주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