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자녀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
박원주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자녀가 중고등을 지나진 않았으나....사실은 심히 걱정이 된다. 주위에서 중고등때 방황하거나 엇나가는 것을 너무나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중고등 자녀교육의 골든타임이 있는가? 이 책이 제시해주고 있다.

이 책은 현직 교사와 교육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쓴 책이라고 한다. 한국교사학회 인증도서이고.

이만하면 또 관심을 갖을 만하다. 총 4부로 차례는 나뉜다. 차례대로 살펴보겠다.

1부-창조적 파괴,사춘기 이해하기

사춘기는 '진학'과 '인격체로서의 성장' 모두에 접해있어, 큰 기회인 동시에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이 시기는 성장하는 시간이며, 여유있는 마음과 장기적인 시각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change-chance로 변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사춘기는 실패할 수록 성공하는 시기라고 말한다. 다양한 영역을 탐험하고 스스로 행동하고 생각하면서 목표로 세운 영역을 점차 깊게 탐색하는 것이 학습효과가 좋다고 한다. 그리고 특히 가족간의 유대감에 신경을 써야한다.

2부- 갈림길투성이 미로에서의 선택

인성과 공부 두가지 다 소홀하지 말것. 수학진도도 6개월에서 1년 정도만 하는것으로. 중학내신에 비해 고교내신이 하락하는 근본원인은 아이의 학습태도이다. 성실과 끈기, 시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여기에서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내신과 수능에 대해서도 다룬다. 자녀의 성향과 대학전형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3부-자녀의 학습력을 높이는 과목별 공부법

국어는 역시나 '독서'외에는 답이없다. 독서토론이나 그룹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심화독서나 전공관련 기초 독서를 하는 것이 좋다. 너무 디테일 했던 것이 진로독서와 학생부용 독서 구성에 관해서도 나와있다. 실질적으로 엄마들이 하는 고민을 적어놓았다. 또 중학수학, 고등수학 학습법, 여러가지 과학공부법 등...그리고 영어는 영어실력의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4부-입시의 실제

자녀에게 유리한 고교 선택방법, 그리고 실제사례등을 통해 간접으로 아이를 고등학교 보낼려면 이렇게 해야겠다는 계획이 생겼다. 수시와 생활기록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학교 생활은 어떠해야 하는지, 수시 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로드맵까지...이 책을 보면서 나에게 닥칠 운명들이? 나는 전혀 몰랐던....모르고 갔으면 우왕좌왕 할 법한....ㅠ상황들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간접적으로나마 심적으로나마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길을 먼저 제시해주고 코칭해주는 것이 매우 고맙다...나는 이 책은 초고학년이나 중등 엄마들이 읽었으면 한다. 미리 알아두고 가야 시행착오가 없고 골든타임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진로 진학결과를 원한다거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엄마들에게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