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아르테 #arte

 

P243. 모쪼록 이 책을 덮을 때 기억나는 구절이 하나쯤은 있기를 바랍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려본다면, 책을 읽기 전보다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책을 덮기 전, 저 문장에 꽤나 다정해 미소가 지어졌다. 유튜브를 찾아보니, 3명의 의사가 사람들과 더 친해지기 위해 만든 채널이라고 소개한다. 72만명의 구독자가 있으니 성공한 셈인가? “나도 의사 친구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프렌즈라 제목을 정하고, 병원, 인생, , 의학, 건강의 이야기를 담은 채널을 운영 중이다. 정신의학과, 이비인후과, 내과.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 중 일부가 책으로 나왔다. 최근 사람들은 마음에 관심이 많아졌다. 여러 채널에는 심리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고, 많이 접하지만 막상 병원이나 상담실을 찾는건 쉽지 않다. 의사가 처방하는 약 대신 온갖 민간요법을 시도하고, 결국엔 몸이 더 나빠져서 오는 사람들도 있다. 안경은 너무도 쉽게 받아들이면서 보청기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인지 책의 꽤 많은 부분을 우리가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고, 실수를 반복하는 의학적 질문과 그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을 담았다. 전문 지식과 경험이 묻어 있는 답변임에도 어렵지 않았다.

 

좀 더 생각해 보면, 환자들을 위하는 마음의 진심을 좀 더 알 수 있을 것도 같았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진심을 찾아내고, 오랫동안 자라온 신념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그들이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싶다 하니 그저 읽고, 보면서 좀 더 배우고, 깨닫고, 웃으면 되지 않을까.

 

마지막 부분엔 삶을 담았다.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과를 선택하게 된 계기. 대학 생활 등 일상을 담으며 무너지고, 고민하고, 다시 일어서는 삶의 치열함을 들여다본다.

 

p160. 저는 의대에 들어가서 농구부, 스키부, 기독의료학생회를 하면서 연애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잠시 행정고시 공부도 했었고, 카페 아르바이트도 했봤습니다. 스리랑카에 쓰나미가 덮쳤을 때에는 의료봉사를 떠나기도 했죠. 말 그대로 하고 싶었던 건 다 해봤습니다. 그 과정이 전부 행복했냐고 물으면 잠시 망설이겠지만, 그 과정이 전부 의미 있었냐고 물으면 망설임 없이 고개를 끄덕일 거예요.

 

그들의 고민이 유튜브를 보고, 책을 읽는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여, 모두가 좀 더 건강해 지는 쪽으로 움직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