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무대, 지금의 노래
티키틱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이무대지금의노래 #티키틱 #아르테 #arte

 

평소 유튜브를 잘 보지 않는 나는 티키틱이 누군지 몰랐다. 아르테 공식 인스타에 티키틱이 책을 냈고, 독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것을 보며 단순한 궁금증을 가진 정도였다. 그 후 책을 통해 그들을 만났을 때, 그들이 그냥 쉽게 유튜브의 1억 뷰 영상을 가진 팀이 아니란걸 알았다. 어릴 때부터 꿈을 가졌고, 꿈을 이루기위해 계속 노력했고, 포기하지 않았고, 지금의 팀이 만들어졌다. 그냥 쉽게 되는 일은 없다는 생각을 또 한번 확인했다.

 

고등학교때부터 영상을 찍어 올렸고, 그 후 각자 분야에 전문가를 모집해 4명이 팀을 이뤘다. 각자 맡은 역할이 있고, 그들은 그들 모두가 주인공이다.

 

P119. 우리가 연출에 사용한 도구 중 어떤 것은 누군가를 해치기에 충분한 흉기일 수 있다. 담고자 했던 본질이 재미였든 울림이었든 상관없이, 잘못 사용한 도구가 주는 상처는 창작자의 의도를 가리지 않는다. 그 가능성을 간과하면 나도 모르게 콘텐츠에 불쾌함을 담게 된다.

P122. 절대 상처 두는 일이 없게 하겠다는 약속보다는 늘 경계하고 고민하는 창작자되 되기로 약속해본다. 누구도 쓴웃음 짓지 않도록, 누구나 편히 웃을 수 있도록 말이다.

 

유튜브를 보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무분별한 영상이 많다는.. 편견일지도 모르는 생각때문이다. 이제는 직업이 된 유튜버들은 돈을 벌기 위해 점점 더 자극적이고 강한 영상을 만들어 보여주고자 한다. 너무도 쉽게 동물을 학대하고, 정의라고 외치며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청소년, 청년들이 많이 보는 영상에 쓰는 단어를 비롯 그들이 쏟아내는 생각들은 악영향을 끼칠 것들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잘 보지 않았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며 알았다. 양질의 영상을 만들어 내는 유튜버들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다른 사람들 배려하고 생각하며 만들어 낸다는 것을. 시간과 공을 들이고 있다는 것을. 그렇기에 그들의 고민이 헛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들었다.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어떤 영상을 볼지 선택하고, 그 영상을 통해 위로와 지혜를 얻는 동시에 불편한 영상은 거를 수 있도록 깨어있는 생각이 필요함을.

 

P114. 연고 없는 이의 사고보다는 실수로 바짝 깎은 내 손톱이 더 아프다. 쉽게 겪지 못할 특별한 사연이 주는 슬픔의 강도는 더 강할지 모르지만, 슬픔의 거리가 가까운 건 내가 겪을 법한 작고 흔한 이야기다. 티키틱은 울림을 전할 때 타인의 서사를 통한 감동보다 보통의 경험을 건드리는 걸 더 선호한다.

 

오늘 처음으로 책에 설명한 그들의 영상 중 하나를 보았다. 그리고 구독 버튼도 눌렀다. 또한 평소 관심 있던 영역의 유튜버들을 찾아 구독했다. 그들이 주는 작은 위로와 재미가 사람들의 마음에 울림을 전하고 있다. 일상의 작은 것들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영상과 노래로 만들어 내는 티키틱을 응원한다. 그리고 나도 유튜브의 세계로 발을 들여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