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SF #2
정세랑 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무크지 #오늘의SF2#오늘의SF

#아르테 #arte

 

P5. SF 작가들은 반 이상의 리뷰가 “SF는 싫어하지만...”으로 시작되는 것에 유감을 가지지 않도록 스스로를 단단히 다져야 한다.

 

아마 내가 SF에 대한 리뷰를 쓴다면 당연히 싫어하지만.. 으로 시작했을 것이다. 실제로 누가봐도 내가 SF하는 내용들.. 우주, 로봇.. 등등.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설명과 각자의 역할에 대한 설명 등. 쉽게 다가가기 어렵다. 최근에도 그런 소설을 하나 읽었는데 여지없이 별로였다.

 

그 후 SF에 좀 더 마음을 열게 된 계기가 있는데, 정세랑 작가의 책을 만나고 나서 부터다. 자연스럽고, 일상적이며, 주변에서도 쉽게 받아들이는 그런 이야기들. 공상 과학 이야기지만, 일상을 담고 있는 그런 이야기들. 3권의 책을 읽고 정세랑 작가의 팬이 되었다.

 

이 책은 정세랑 작가의 강력한 인트로로 시작된다. SF에 대한 매거진 같은 역할을 하는데, SF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 에세이, 인터뷰, 칼럼 등이 실려 있고, 단편으로 된 SF 소설들이 몇 편 같이 실려 있다.

 

이제 SF는 흔한 장르가 되었다. 웨이브에 ‘SF8’ 이라는 드라마가 공개되자 30만이 돌파했고, 각종 시사회에 초청 된다고 하는걸 보면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은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그 이야기를 만드는 작가들은 어떤 생각과 마음을 가졌는지 알 수 있는 글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부분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 이면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한권으로 만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이해가 넓어질 수 있으니 이런 종류의 무크지가 반가울 따름이다. 또한 아르테의 도전이 반갑다. 앞으로 3, 4호로 이어질 무크지를 기대하며 아직 읽지 않은 정세랑 작가 책을 꺼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