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 나는 나일 때 가장 편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투에고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3만 팔로워의 투에고와 무지가 만났다. 혼자 있을 때 떠오른 영감과 생각을 글로 풀어내고, 그 글로 다른 누군가를 위로하고 싶다. 그저 마음속에 묻어두는 것보다 훨씬 의미 있기 때문이다. 그 의미 있는 일을 실제로 해내기 위해 작가의 책이 등장했다.

 

내가 나로 살아간다는건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 쉽지 않은 일을 아주 간단한 일인 것처럼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 감정대로, 욕구대로 움직이며 사는 삶이 나로 살아가는 삶은 아닐텐데.. 필요하다면 화도 내고, 큰 소리도 치고, 편한 사람들과 관계하며, 감정에 충실하게 움직이지만 때로는 사회적 가면을 적절히 사용하기도 하고, 눈치를 보기도 하면서 내가 해야 하는 일을 해내는 것도 필요하다. 이들이 균형을 이룰 수 있을 때 나는 나로 편하게 살고 있는게 아닐까.. 물론 백프로는 어렵겠지만.

 

삶의 균형을 이루며 살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를 알고, 인정하는 것이다. 나의 좋은 점은 물론 부족함까지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작업이 먼저 필요하다. 아마 작가가 하고 싶었던 말은 그 작업의 기초를 쌓아주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내가 나로 설 수 있는, 마음이 움직이는 쉬운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작가의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P155.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피해야 하는 길은 확실히 알아두기로 했어. 각자의 마음을 나침반 삼아서, 서로를 응원하는 마음을 든든하게 챙겨서, 우리는 마주보며 손을 흔들었어. 부디 그 길의 끝에 네가 찾던 것이 있길 바랄게.

 

P165. 정말 신기해. 내가 침울해 있을 때면 우리 집 강아지가 귀신같이 알아차리고 옆에 와서 위로해주거든. 개는 후각이 발달해서 사람의 호르몬 변화까지 냄새로 감지할 수 있대. 보기에는 조그마한데 나를 생각해주는 마음은 나보다 훨씬 더 큰지도 몰라. 누군가를 위로하는 데에 크기나 자격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어. 비록 우리는 너무나 다른 존재라서 서로를 이해할 수는 없지만, 함께한 시간을 통해 교감하는 거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