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폭등 20가지 급소 : 기본편 -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주가 상승의 시그널
김병철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이나 코인 등 투자를 안하면 뒤쳐지는 듯한 느낌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요즘이다. 하지만, 주식의 경우 관심 있는 회사와 그 미래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으면 장기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장기 투자보다 더 어려운 것이 단기 투자이다. 세력이나 기관의 입김에 따라 주식의 판도가 뒤집히기 일쑤이고 언제 들어가서 언제 빠져나와야하는 지 최적의 타이밍 찾기가 웬만한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 지 단기 투자에 있어선 주가 폭등의 시그널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안목이 매우 중요하다. 주린이들에게는 그 시그널을 우선적으로 공부하면서 소규모 금액을 굴려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 이 목적에 딱 맞는 책이 바로 '주가 폭등 20가지 급소'이다.

주가는 아무 때나 오르지 않고 다 상승과 폭등에 이유가 있다. 장기 투자를 한다면 오르고 내리는 것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믿고 기다리면 성과가 나오는 편이다. 하지만 단기 투자의 경우, 제대로 시그널을 파악하지 못하면 투자 금액이 물리기 쉽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으로 가슴앓이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직접 내가 경험을 해보기도 해서 쉽사리 단기 투자를 하지 않는데 이 책을 읽고 바로 실천을 해 보았더니 조금이지만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급소 20가지를 사자성어로 요약하여 기억하기 쉽게 만들었다.

제 1장 흑인대리 (자전환, 물, 체효과, 스크해소)

제 2장 상투인지 (장폐지 면, 자유치, 적분할, 분가치 상승)

제 3장 지인반기 (배구조, 수합병, 사이익, 술개발)

제 4장 구정수경 (조조정, 부정책, 주, 영권 분쟁)

제 5장 대주실신 (박상품,주 친화 정책, 적 개선, 사업 진출)

급소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폭발력 지수'가 표시되어 있어서 급소에 따른 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으며, 20개 급소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면 주식이 오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린이들은 기본기를 다지며 기업 이슈 및 정부/사회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공부하기를 추천한다.

물론, 이런 20가지 급소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무엇보다 코스톨라니의 말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주식투자에 뛰어 들려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정신적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확실한 수익을 보장해주는 주식 시장은 세상 어느 곳에도 없다.

-코스톨라니-

공부하는 만큼 바로 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맹신할 수는 없다. 소액이라도 기꺼이 어느 정도는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정신 관리가 필요하며, 때로는 과감히 손절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한 곳이 주식 시장인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경제 뉴스를 매일 아침 정독하기 시작했고 마침 LG가 모바일 부서를 정리하여 매각할 예정이라는 뉴스를 접했다. LG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가전 회사로 영업 이익이 높을 뿐더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우량 기업이다. 하지만 모바일 부서 쪽에서는 계속 적자를 면치 못해서 영업 이익에 큰 손해를 끼치곤 했다.

안그래도 모바일 쪽이 작년에 사활을 걸고 열심히 하는 듯 했는데, 대중들의 반응은 생각보다 좋지 않았고 여전히 마이너스 손해가 심해 CEO는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모바일 부서 매각을 통해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웬지 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과감한 결정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기대하여 뉴스를 접하자마자 바로 3주를 사보았다.

그 결과 그 다음 날 3만 5천원 가량이 올랐다. 주린이라 무서워서 3만 5천원의 이득만 가지고 바로 빠져나오기는 했는데 조금 더 매도 타이밍을 늦췄어도 나쁘지 않았을 것 같다. 그리고 목표한 이익률이 있으면 그 이익률에 도달하는 순간 과감히 정리하는 것도 후에 후회를 줄이고, 심기일전하여 또다른 투자에 도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고 본다.

그리고 두 거대 기업이 함께 협력해 신제품 논의를 하고 있다는 소식은 주가 상승을 이끄는 견인 요소이다. 최근에 애플과 현대차가 애플카 생산 관련 협력 논의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현대차 관련주들이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어제 협의 결렬 뉴스가 뜨자, 오늘 아침 관련주들이 일제히 떨어지며 장중 시총 12조가 날라가 버렸다. 논의 중이라고 해서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결렬될 가능성, 즉 리스크도 눈여겨 봐야하는 것을 배운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투자유치 및 기술 개발 등 요소가 미치는 영향이 꽤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가 폭등 20가지 급소'를 읽고 보니 경제 뉴스에서 어떤 뉴스가 주식 견인의 소재가 될 지 안목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전에 희미하게 알았던 수준이라면 이제 뉴스를 보고 책을 찾아보며 다시 꼽씹어 보고 소액으로 투자도 자신있게 해 볼만큼 여유가 생겨서 뿌듯하다.

단기 매매 투자자를 위한 유용한 주식 투자 활용서로 주식에 대한 기본 개념과 감각까지 익힐 수 있으니,, 딱딱히 개념 설명만 나열되어 있는 책보다는 요점과 사례 위주로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는 이 책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한다.

주식은 이제 일평생 함께 할 재테크 수단으로 다가왔고, 장기 투자와 단기 투자 전략을 세워 앞으로 천천히 도전해 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