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만화를 위한 배색 교실 쉽게 배우는 만화 시리즈 56
마츠오카 신지 지음, 김재훈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에 각종 일러스트를 보면 색감도 화려하고 배색이 적절해 한눈에 그림에 사로잡힌다. 더불어 모바일 게임이나 홍보 포스터, 캐릭터, 소설의 표지까지 일러스트의 영역은 확대되고 있다.

일러스트만 보고도 게임을 플레이할 것인지 결정하는 사람들이 있고, 책의 표지만을 보고도 이 책을 구입할 것인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일러스트는 하나의 상품을 구매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포인트가 된다.

하지만 일러스트를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배색이다.

배색의 기초 지식을 잘 알고 일러스트에 다양한 색을 입힘으로써 전체적인 인상을 만들 수 있다면 그 일러스트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CHAPTER_01 배색의 기초 지식CHAPTER_02 배색 견본첩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챕터01의 배색의 기초 지식부분에는 색의 3속성과 같이 색의 원리를 알려준다.

혼색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색이 더 밝아지는 가법혼색과 더 어두워지는 감법혼색이 있다.

이러한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에는 각각 삼원색이 있는데 각 혼색마다 빛의 삼원색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삼원색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을 가지고 있는 가법혼색이 아닐까 한다.

그 외에도 배색이란 다양한 색의 조합에 의해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며, 색상에 공통성이 있거나 대조성이 있는 배색에 대해 알려주고, 그에 따른 효과를 알려준다.

따라서 배색이나 채도, 색상, 유채색, 톤에 대해 기초지식이 없거나 그에 따른 효과를 알고 싶다면 챕터01의 배색의 기초 지식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더불어 일러스트 중 캐릭터를 중점적으로 그리는 사람들은, 여성 캐릭터 배색이나, 남성 캐릭터 배색, 연령과 배색 부분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색에 따라서 캐릭터의 성격이나 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성격별 배색을 알아두면 그 캐릭터에 알맞은 배색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CHAPTER_02 배색 견본첩에서는 다양한 배색법을 활용한 일러스트의 를 들어준다.

배색들은 각 PART마다 배색법이 다르므로 하나의 파트 안에 여러 가지 예시를 볼 수 있다. PART 01의 베이직 배색 중 가장 많이 본 것 같은 배색법은 그러데이션 배색이다.

색과 색을 매끄럽게 연결함으로써 가장 자연스러워 보이는 일러스트는 꼭 2D가 살아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데이션의 종류로는 색상 그러데이션, 명도 그러데이션, 채도 그러데이션, , 보색, 다색 그러데이션과 같이 있다.

각 배색법에 따른 효과와 함께 일러스트 예시를 통해 정확히 배색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PART 03에서는 색상별 배색에 대해 일러스트를 보여주는데 그 중 갈색 배색을 보면 배색에 따른 느낌이 확실히 전해진다.

갈색은 익숙한 편안함을 제공해준다.

마치, 게임이나 소설 속에서 갈색이란 색은 대지의 여신이나 풍요로움, 자애로운과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일러스트를 보면 갈색이 빨간색, 오렌지색, 노란색 계열을 낮춘 것과 같이 표현되어있다.

 

 

각각의 일러스트 예제를 통해 배색의 효과를 확실히 알고 싶은 분들은 이 책 일러스트·만화를 위한 배색 교실을 추천하고 싶다.

수많은 눈을 사로잡는 일러스트를 분석하면 공통적으로 배색을 어떻게 활용했는가에 따라 그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분위기에 따른 배색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공부하면서 실제로 배색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