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안에 말하라 - 적게 말해도 인정받는 대화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정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안에 말하라 | 사이토 다카시 지음 | 라이스 메이커

 

1분안에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말은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필요없는 사족을 제외하고 본론만 제시한다면 1분이라는 작은 밀도를 꽉차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1분이라는 소중한 자원이 허투로 쓰이지 않도록 이 책은 1분의 밀도를 높여 고밀도라는 감각을 일깨워주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1분이라는 시간을 강조하면서 어떻게 하면 충분하게 나의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어떻게 하면 문제를 명확하게 제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1분의 감각을 익힐수 있을까?’, ‘내가 말할 때 나도 모르는 말버릇이 말하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등 내가 실제로 1분 안에 말할 때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하는지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홀로 나가 프레젠테이션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발표를 마친 후, 기억에 남는 발표를 꼽으라고 하면, 단연히 제한된 시간내에 말을 많은 발표보다, 보다 핵심적인 내용을 다룬 간결한 발표가 더 기억에 남았었다.

더불어 듣는 이의 경험을 환기시키는 내용일수록 머릿속에 더 쉽게 기억에 남았다.

어떻게하면 듣는 사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지, 상대방의 호감을 살 수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 책은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스스로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더불어 이야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닮고 싶은 본보기를 찾음으로써 흉내내는 방법도 있다. 이는 그 사람을 완벽히 따라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그 사람 이야기의 핵심을 찾아 재현하고, 훈련법을 찾아냄으로써 나 자신에게 적용하는 방법이다.

또한 1분이라는 짧은 광고 속에서도 밀도있게 구성하는 방법이 있다.

1분을 3등분하거나 4등분하는 원형 포맷을 통해 각각의 시간 속에 이야기할 내용을 적어넣음으로써 1분이라는 밀도를 채우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5장에서는 상황별 1분 말하기에 대해 다룬다.

상황에 따라 사과에도 순서가 있으며 변명은 오히려 상대의 반응을 악화시킨다.

또한 비즈니스 교섭이나 이해관계가 얽힌 경우에는 잘잘못을 명확히함으로써 상대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과 실수했을 경우에는 실수 재발 방지 카드를 만듬으로써 각오를 다지고 앞으로의 실수를 사전에 막음으로써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처럼 이 책 <1분안에 말하라>는 정보를 바로바로 취합하고 빠르게 핵심내용을 캐치함으로써 보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하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임펙트있게, 상대방의 마음을 잡아이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따라서 스스로 한 번 점검해보자.

1분 안에 내가 말하고자하는 주제를 명확하게 하지 말하지 못하고 3, 5분 이상이 걸린다면 다른 사람의 시간 또한 빼앗는 실수를 범한다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그 때, 자기비하에 빠지거나 그냥 말하는 시간을 아깝게 낭비함으로써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이 책을 지침삼아 내가 1분안에 필요한 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지 찾아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