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트이는 90일 영어 글쓰기 - 듣기, 말하기, 읽기가 저절로 따라오는 최강의 공부법
이명애 지음 / 라온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가 트이는 90일 영어 글쓰기 | 라온북 | 이명애 지음

   

영어가 트일 수 있는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있는 걸까? 내 생각에는 영어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영어는 단지 읽고 듣는 능력만이 학습되어 있어서 스스로 영어로 글을 쓰는 방식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제는 단지 읽고 듣는 능력뿐 만이 아니라 스스로 영작을 하고, 일기와 에세이까지 스스로 쓸 줄 안다면? 영어 능력이 일취월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따라서 단순히 영어를 읽는 능력 뿐만 아니라 스스로 영작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강력추천하고 싶다.

이 책의 저자는 영어 글쓰기로 인해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 작가가 우리에게 영어 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기 위해 여러 방법들의 영어 글쓰기 향상을 위해 도와주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시작은, 영어 기초를 튼튼히 쌓기 위해 욕심을 부리지 않고 단문 영작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인터넷 사전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상황에 변형함으로써 단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하나하나 해보고 터득하면서 문장을 만들어봐야한다. 기본 문장 구조를 연습하면서 영작 범위를 일기로 확장해 나감으로써 스스로 에세이로 확장시켜 나가면 어휘의 수준도 높아지고 글의 주제도 더욱 세밀하게 다룰 수 있게 된다.

마치, 우리가 어렸을 적 초등학생 때 스스로 일기를 썼던 경험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맨 처음 스스로 한글로 일기를 쓰기 시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필수적으로 일기라는 걸음마를 떼어야만 영작이 자연스러워지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영어 쓰기를 즐기는 노하우로써 영어 채팅 중 헬로톡(HelloTalk)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언어를 선택한 후, 외국인 친구와 연결되어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관심사가 맞는 외국인 친구와 함께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니 정말 재미있었고, 실생활에서 쓰이는 영어가 무엇인지, 그리고 영어 친구가 나에게 가르쳐 주는 점들이 많아서 정말 유익하게 잘 사용할 것 같다. 역시 실제로 영어인과 대화를 하고, 내가 스스로 고민해서 영어로 대답을 하는 것이 중요한 점 같다.

 

 

더불어 내가 즐겨듣는 팝송 가사도 가사를 스스로 직접 번역해 보는 방법과 라디오 방송 등을 즐겨 들으면 이전에는 들리지 않던 영어가 들리게 되고, 스스로 영어 가사 정도는 한 줄 이상은 쓸 수 있게 될 것 같다. 다음으로 연설문을 필사해 보는 방법으로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는 방법이 있다. 스티븐 잡스의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축사(2005)를 따라 영어 글쓰기를 함으로써 모르는 영어 숙어나 단어, 그리고 문장의 어순의 다양한 쓰임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하나의 단어가 갖는 여러 개의 의미 때문에 스스로 찾아보고 기본 동사가 같은 여러 가지 뜻을 잘 활용하려고 노력했다.

이 책의 chapter4에서는 50일 실전 영작 워크시트 부분이 있다. DAY 1일부터 DAY 50일까지, 매일마다 여러 영어 구조에 대해 배운 뒤 직접 써보는 방식이다. 정말 간단한 문장구조이기 때문에 따라 써보는 건 정말 쉽다. 하지만 한 걸음 나아가 스스로 이 영문 구조를 가지고 다른 내용을 스스로 영작해보는 방식을 연습하고 있다. 하루에 욕심부리지 않고, 한페이지씩 접근하고 영어 팝송을 들으며 가사를 써보고, 유명한 연설문을 따라해 본다면 영어 글쓰기에 어느 순간 두려움을 갖지 않는 나 자신을 발견하길 바란다.

영어 글쓰기를 35년간 하신 선생님도 문법적 오류를 피할 수 없다고 한다. 그만큼, 완벽한 영어 문장을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나의 영어 글쓰기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정말, 처음부터 차근차근 도전해 볼 생각이다. 유아들이 영어 동화책을 스스로 써보고, 가사를 써보고, 좋아하는 미드를 보면서, 영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서, 영어 글쓰기를 계속해서 갈고닦도록 노력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